이글루스 영업양수도 관련 의견에 대한 답변 by egloosism

이글루스가 SK커뮤니케이션즈의 가족이 된다는 공지에 회원님들께서 남겨주신 다양한 목소리 꼼꼼하게 잘 읽었습니다. 우려하시는 것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며 지적해주신 점들은 저희 이글루스팀이 앞으로 잊지 않고 해결해야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의견 남겨주신 회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이글루스 영업양수도와 관련하여 가장 많이 궁금해 하시는 항목에 답변을 드리고 이글루스 서비스는 변하지 않을 것이라는 약속을 드립니다. 이러한 약속의 배경은 이번 영업양수도에 이글루스 서비스 뿐만 아니라 이글루스의 가치와 철학을 가장 잘 알고 있는 이글루스의 모든 개발, 기획, 운영 인력도 함께 포함되기 때문입니다. 이번 영업양수도 절차를 진행하면서 이글루스와 SK 커뮤니케이션즈는 많은 논의를 거쳐 이글루스의 핵심가치를 존중해야 한다는 의견의 일치를 보았습니다. 따라서 이글루스의 운영 철학이나 회원과의 커뮤니케이션 방식은 앞으로도 변함없을 것입니다. 이러한 전제 하에서 아래의 글을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1. 이글루스의 앞으로 변화에 대하여

Q. 이글루에 배너광고가 들어가나요?

아닙니다. 이글루스는 개인의 이글루가 회원 각자의 공간임을 매번 강조해왔습니다. 이번 영업양수도가 이런 운영 철학에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며, 눈앞의 수익을 위해 회원님들의 공간을 침해하는 일은 절대 없을 것입니다. 오히려 국내에도 개인 블로거들이 직접 자신의 블로그에 광고를 게재하여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환경이 열린다면, 기능 지원을 통해 회원 각자가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할 것입니다.

이외에 밸리 등의 공간에 한 두개의 배너를 넣는 것에 대해서는 오래전부터 계속 고민해 오던 문제이니 부인하지는 않겠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회원님과 저희, 모두가 납득할 수 있는 수준의 적절한 광고 모델을 마련하지 못한 상황이니 영업양수도를 통해서 당장 광고가 게재될 것이라는 우려는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Q. 만 18세 이상만 가능한 가입 조건은 유지되나요?

만 18세 이상 성인의 가입 정책은 현재의 이글루스 문화를 있게 한 아주 중요한 요인 중의 하나입니다. 물론 운영팀의 모니터링을 피하고 있는 만 18세 미만 가입자들이 일부 있기는 하겠지만, 현재와 같은 가입 정책은 변하지 않고 지속될 것입니다.


Q. '글에 대한 저작권은 회원에게 있다' 는 기존의 저작권 정책은 변함없이 유지되나요?

네, 물론입니다. 이글루스는 현재 사이트내 게재권만을 회원의 약관 동의를 통해서 얻고 있으며, 이는 밸리 등에 컨텐츠를 배치하기 위함입니다. 나아가서 타 매체에 회원의 글이 게재되는 경우에는 반드시 사전에 회원의 동의를 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정책은 변함 없이 유지될 것이며, 이번 일을 계기로 회원님들이 저작권을 명시할 수 있도록 Copyright 문구, CCL(Creative Commons License) 등의 삽입을 지원하겠습니다.

부득이하게 약관의 수정이 필요한 경우에는 일정 기간 동안 공지를 게재하여 변경 약관에 대한 회원님들의 동의를 구할 것임을 약속드립니다.


Q. 내 이글루 주소가 바뀌나요?

이글루스와 같이 익명성이 보장되는 시스템에서는 개인의 이글루 주소가 타 서비스의 '아이디' 와 견줄만한 가장 강력한 아이덴티티(Identity)일 뿐만아니라, 이글루 주소의 연장선에 있는 퍼머링크 또한 블로그의 특성상 매우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입니다. 이런 점을 고려하여 이글루 주소는 현재와 같은 호스트 방식의 주소(예, ebc.egloos.com)를 계속 사용할 것입니다.


Q. 스킨, 배경음악 등의 유료 아이템이 생기나요?

라이프로그에 음악 아이템을 추가하고 이를 포스트에 삽입하는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 대해서는 오래 전부터 고민하고 있었습니다. 또, 지난 설문 조사에서 많은 회원분들이 음악 아이템이 제공되었으면 하는 바람도 있으셨구요. 하지만, 이글루스 정도의 규모에서 우수한 음악사업자와 계약을 하는 것이 쉽지 않아 미뤄왔던 일입니다. 당장은 아니지만 기회가 된다면 음악 아이템을 추가할 생각입니다. 물론 특정 브라우저에 종속적이지 않은 플레이어를 제공할 계획이구요.

스킨을 자유롭게 선택하고 직접 편집이 가능한 것 또한 이글루스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입니다. 물론 스킨의 업데이트가 지속적이지 못하고 스킨을 직접 수정하는 일도 매우 어려운 일이라 회원님들은 더 많은 스킨이 제공되었으면 하는 바램이 있을 줄로 압니다. 이런 점을 고려하여 사용자스킨을 공개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확장할 필요가 있다면 스킨을 일방적으로 판매하는 시스템이 아니라 한 회원이 만든 스킨을 다른 회원에게 판매할 수 있는 거래 시스템을 제공해야겠다는 아이디어 정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Q. 브라우저 호환성 등 표준을 지키기 위한 노력은 계속되나요?

네, 계속해서 지켜나갈 것입니다. 이글루스는 지금까지 (이글루스툴바를 제외한) 서비스 내의 모든 기능에서 인터넷익스플로러, Firefox, Safari 등 다양한 브라우저의 호환성을 맞추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또한 특정 OS 나 특정 브라우저에 한정된 기술 사용은 배제하고, 신규로 진행하는 개발 프로젝트에는 웹표준을 준수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점은 영업양수도 여부를 떠나 이글루스 개발팀이 추구하는 방향이니 변함 없을 것입니다.



2. SK 커뮤니케이션즈의 기존 서비스와의 연동에 대하여

Q. 1촌 공개 기능이 추가되나요?

그렇지 않습니다. SK 커뮤니케이션즈의 서비스인 네이트닷컴과 싸이월드가 같은 회사의 서비스이면서 각자의 특징을 가지고 운영되는 것처럼 이글루스 역시 고유한 특징을 그대로 유지하며 독립적인 서비스로 운영될 것입니다. 1촌 공개 기능은 싸이월드의 특징적인 기능이며, 이글루스에 도입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Q. '펌' 이나 '스크랩' 과 같은 기능이 추가되는건 아닌가요?

네, 아닙니다. 이글루스의 가장 중요한 가치는 회원님들이 직접 작성하신 컨텐츠에서 나오는 것입니다. 이러한 점을 잘 알고 있는 이글루스는 회원님들의 의견에 반하는 펌이나 스크랩 기능을 추가하는 대신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참조 도구로 링크와 트랙백의 사용을 권장합니다.


Q. 이글루스에서 도토리를 사야 하나요?

아닙니다. 이글루스는 현재 일부 유료 아이템에 대하여 휴대폰 결제 등을 통한 직접 과금을 하고 있습니다.


Q. 네이트온에 이글루스가 연동되나요?

이글루스는 늘 메신저와 이글루의 이상적인 결합이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해왔습니다. 예를 들어 내 이글루에 새 덧글이 등록되면 알려준다거나, 내가 링크한 이글루에 새 글이 등록되면 알려주는 기능이죠. 물론 빈번한 알림으로 귀찮아하실 분들을 위한 옵션도 제공해야겠죠. 만약 네이트온에 이글루스가 연동이 된다면 이런 개인화 기능이 연동될 수 있을 것입니다. 회원님들의 우려처럼 익명성을 무시하며 내 이글루가 메신저를 통해서 노출된다거나 하는 연동은 생각하고 있지 않습니다.


Q. 싸이월드의 미니홈피에 "내이글루로가기" 와 같은 메뉴가 추가되거나, 글과 사진 등의 컨텐츠가 서로 공유되나요?

그렇지 않습니다. 싸이월드의 경우 실명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데 반해 이글루스는 익명성이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입니다. 역시 자신이 작성한 글과 사진이 미니홈피와 이글루에서 서로 공유되는 일도 없을 것입니다.


앞서 공지에도 말씀드렸듯이 이글루스는 회원님들이 만들어낸 공간이며, 회원님들이 이글루스에 깊은 애정을 갖고 계시듯 저희도 이글루스의 장점과 가치를 자랑스러워 하고 있습니다. 회원님들이 선택하신 이글루스의 장점,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얻으시는 즐거움과 편안함에는 변함이 없도록 최대한 노력하겠습니다.

이글루스를 "블로거를 위한 최고의 공간 (The Best space for Blogger)" 으로 만들자는 저희의 목표는 앞으로도 영원할 것입니다!

이 이글루를 앞으로 이글루스 영업양수도와 관련하여 회원님들과의 대화 채널로 유지될 예정이니 새로운 궁금하신 점이나 저희의 답변에서 부족한 점이 있으시다면 덧글이나 트랙백으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핑백

  • Egloos, NateOn에 댓글, 트랙백 알림 기능 연동 2007-10-05 23:39:59 #

    ... 위 메신저인 NateOn과의 연동 기능이 추가되었다. 2006년 3월 SK Communications와 합병을 하였고, 합병이 되면서 Egloos측에서 앞으로 변화될 것들에 대한 글을 적었었으며 그 중 NateOn과의 연동에 관한 것도 있었다. Q. 네이트온에 이글루스가 연동되나요? 이글루스는 늘 메신저와 이글루의 ... more

  • 종이우산의 앙냥냥 월드 >ㅂ<// : 내가 떠나는 이유 2008-11-13 12:20:54 #

    ... 다고그 블로그를 패쇄해버릴지 알게 뭡니까?(이전에도 비슷한 일이 있긴 했지만요)SK로 합병될때 기존 유저들과의 약속이랄수 있는 Q&A 게시물엔 이런 글이 있었죠.http://ebc.egloos.com/3200 Q. 만 18세 이상만 가능한 가입 조건은 유지되나요? 만 18세 이상 성인의 가입 정책은 현재의 이글루스 문화를 있게 한 아주 중요한 요인 중의 하나입니다. ... more

  • tanato의 횡설수설 : 이글루스는 약속을 어겼다. 2008-11-13 23:47:02 #

    ... 이글루스는 회원과의 약속을 어겼다. 아니 계속 어겨왔다. 이 글은(http://ebc.egloos.com/3200) 이글루스가 SK에 넘어갈 당시에 운영진이 남긴 글이다. 딴거 다 필요없다. 하나만 보자. Q. 만 18세 이상만 가능한 ... more

  • 누구의 것도 아닌 집—푸른 문가에 서서 : 이글루스 운영정책 변경에 부쳐: 기업과 소비자의 입장 차이 2008-11-16 11:56:40 #

    ... 지 모두 이글루스를 포함한 기업과 이를 대한 소비자의 입장 차이를 반영한다.   이글루스는 2006년 초 이글루스가 SK 커뮤니케이션즈에 인수합병되며 사용자들의 불안감을 잠재우기 위해 몇 가지 약속을 했다. 그중 가장 상징적인 것이 만 18세 이상만 가능한 가입 조건이었다. 이는 이글루스 측에서도 스스로 “현재의 이글루스 문화를 있게 한 아주 중요한 요인 중의 하나”라고 ... more

  • ガラクタ : 하하하...떠나야되나?... 2008-11-19 20:08:03 #

    ... 라고생각했으나.. 이번일로 신뢰가 완전히 무너젔군요.. 최소한 1월 간담회가 결정된만큼 정책 연기 공지가 뜨겠지 내심 기대했으나 그런건 찾아 볼수가없군요 2년전있던 SK인수건과 관련된약속과 이글루스 강령만 무색해질뿐이군요 2년전 인수건에 관해서도 나름 경제에 관심있던터라 별 신경은 안썼더랬죠... 그러나 너무 이익만 추구한나머지 이용자를 무시하 ... more

덧글

  • 세인 2006/03/09 02:09 #

    인수된 뒤에도 검색엔진 거부 옵션과 xml 비공개 옵션은 제공됩니까?
  • dorosi 2006/03/09 02:17 # 삭제

    짧은 생각가지고 넘겨짚지 않았으면 좋겠다. 처음 기사 접했을 때 부터 SK가 노린것은 이글루스를 그대로 두면서 그 장점을 살려서 파이를 키우는 것이라고 예상했었다. 수익을 뭐로 내냐고? 그것을 모르겠다면, 지금 인터넷 사업환경이 그리고 비즈니스 구조가 어떻게 되어 있는지를 파악못하고 있다는 뜻이다.... 아직가지 넷츠고 사건을 들먹이는 사람들 보면 한심하다. 싸이월드 도토리가 인터넷 수익모델의 전부라고 생각하는가? 모르겠으면 그냥 믿어라... 이글루스 운영진들을 아직도 못믿겠다면 그냥 떠나라. 나중에 소스코드까지 확인하고 각서받은 다음에야 마음을 결정하려고 하지 말고.
  • JSmusik 2006/03/09 02:24 #

    도토리때문에 떠나는거라 생각하는가?
  • naturalc 2006/03/09 02:26 #

    제발 이런 결심과 정책이 변함없이 유지되길. 나중에 딴소리하면 안돼요~~~~~
  • mikojjang 2006/03/09 02:31 #

    잘 읽어보았습니다.^^ 이글루스만의 장점을 이번 통합건때문에 흐리는 일이 없기를 모두 바라고 있음을 잊지 말아주시길 바랍니다. 그건 운영자분들게서 더 아시리라 믿구요. 그렇다면 SK와 통합을 통해서 기존의 서비스와 달라질 수 있는 부분이 무엇인지도 궁금합니다. 이건 차후 완전 통합화를 통해서 구체화 될 일들이겠지만 현재로서 예상할 수 있는 부분같은 것도 알수 있는지요. 이용자들의 ~될것이다라는 막연한 예측 말고, 운영자분들 측에서 현재 계획중이며 예상가능한 부분도 알고 싶거든요. :)
  • 비닐우산 2006/03/09 02:37 #

    dorosi / 이글루스를 그대로 두면서 파이를 키우는게 이글루스 유저 구조상 불가능에 가까운건 안보이시죠? ㄲㄲㄲ 이글루스 유저구조가 어떻게 되어있는데..
  • 미나기 2006/03/09 03:02 #

    sk 가 계획을 직접 공지해도 믿기 힘드네요 .. 전에 선례가 많아서 ...
    조건이 너무 좋게 나와서 돈은 어떻게 벌까 했는데 위에 답글중에서 뉴스로 나온것처럼 이윤추구 가 아니라고 말해도 ... 대기업은 돈을 벌기 위해 존재하니 저래놓고 몇달뒤에 다 엎어버릴꺼같아 불안하군요 ...
  • 루나 2006/03/09 03:02 #

    이글루스에게는 신뢰가 갑니다. 그러나,
    SK에게는 신뢰가 가지 않습니다.
  • 이그 2006/03/09 03:10 # 삭제

    이글루스는 믿었건만, 이게 뭐냐.
    그래 사람보다, 돈이 최고인 기업정신.

    아. 쥉장!
  • 궁금합니다 2006/03/09 03:27 # 삭제

    왜 혼자 서려는 노력을 더 하지 못했습니까?
    왜 끝까지 지켜내려는 노력을 하지 않습니까?
    왜 지금의 유저들에게 손을 내밀지 않았습니까?
    현재의 이글루스가 가진 가치는 유저들에게서 나온 거라는 사실을 왜 그토록 쉽게 잊었습니까?
  • doit 2006/03/09 04:00 # 삭제

    지금처럼 양질의 웹공간을 제공한다면,
    많은 유저들이 기꺼이 유료화에 동의했을 것 같은데요.
    저만해두, 월 10000원정도까지는 흔쾌히 낼 용의가 있습니다.
    지금이라도 설문조사라도 실시해보면 안 되나요?
  • 구버달 2006/03/09 04:09 #

    궁금합니다 님의 말씀이 와닿는 군요. 유저들에게 묻고, 그래도 답이 여의치 않았을때 합병을 결정했어야 했습니다. 운영진 여러분의 그간의 노고는 깊이 동감하지만, 지금의 결정은 악수를 두신것 같네요. 사용자들의 동의 없이 합병을 결정하신 잘못은 DB백업을 제공하는 것으로 라도 마무리 하셔야 겠습니다.
  • 유이에 2006/03/09 04:10 #

    조금은 안심이 되지만 걔네들도 기업인지라 언제까지 바뀌지 않을지 걱정이군요. 다른 분들 말씀처럼 그쪽에서 이익되는 부분도 없어 보이고, 뭐...이글루스 인력이나 노하우를 얻을 수야 있겠지만. 그것때문에 15억을 내는 기업은 없을테고. 사실 불안합니다. 그리고 지금의 이글루스 분들이 과연 새로운 이글루스 사업(?)에 얼마만큼 위치를 차지하셔서 목소리를 내실지 의문이구요. 사실 외부 사람이 운영팀에 들어오지 말았음 하는 바램이 있고.

    솔직히 차라리 유료화를 하시죠T^T 한달에 만원정도는 다들 낼텐데. 그러지 못하는 사람이야 미성년자들과 일부 사람 뿐이라고 생각하는데 오히려 사람 걸러내는 효과까지 봤을텐데 정말 아쉽습니다.
  • TiMi 2006/03/09 06:14 # 삭제

    궁금합니다님은 아무런 대안이나 이성적근거없이 무슨 찌라시 같은 소리를 하고 계시네요
  • 불한당 2006/03/09 07:51 #

    뭐, 솔직히, 유료화 한다고 해도 이글루스가 혼자서기를 할수 있다고 보장은 못합니다. 기업을 통한 지원을 받아야 하는 건 당연지사일지도 모르지요. 하지만, 문제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게 SK 때문인 것 같습니다. 사실 색안경이라고 밖에 말할수도 있겠지만, 그 악행을 지켜봐온 많은 사람들은 우려할수 밖에 없거든요. 타 기업이 인수해도 이렇게 말이 많았을까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지만 이것보다 트랙백이나 댓글은 3분의 2정도로 줄어들었을 것 같군요..
  • 운영자님 2006/03/09 07:52 # 삭제

    일 년 넘게 밸리를 다녀봤지만 펌글은 거의 못봤습니다. 콘텐츠를 스스로 생산하는 자율성과 그 콘텐츠를 아무나가 아닌 선택적으로 공개하고 싶은 폐쇄적 성향, 이것이 이글루스 사용자들의 가장 큰 특징인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글루를 이 상태로 유지할 수 있다면 어느 정도의 유료화는 각오하고 있습니다. 단, 링크만 표시되는 것보단 그대로 긁어가서 자신의 미니홈피를 채우길 원하는 찌질한 인간들만 상대하지 않게 해주세요. 사실 그런 인간들은 트랙백의 개념조차 모르겠지만요. 그리고 개인정보도 반드시 지켜주시구요. 네이트온이 꽤 쓸모있는 메신저란 걸 알지만 그 폭력에 가까운 신상노출에 골머리를 앓는 사람들을 많이 봤습니다. 그래서 전 아예 네이트에 가입을 안했죠. 이사를 간다는 게 결코 쉽지 않으니 일단 이글루에 남겠지만 이제부터 조금이라도 물이 흐려지면 바로 짐쌀 준비는 늘 하고 살겠습니다. 셋방살이를 하면서도 집주인이라고 생각하고 싶은 높은 자존심, 그 마음을 이글루스 운영진은 그동안 잘 헤아려 주셨는데 정말 아쉽습니다.
  • 某人ㅡ엘 2006/03/09 08:34 #

    이대로 죽 간다니, 왠지 불안하군요-ㅁ-; 제발 이대로 가게 해주세요!
  • Alphonse 2006/03/09 08:37 #

    일개 이글루 직원의 글일 뿐이잖아요.
    SK 고위층 생각은 어떻는지 궁금하군요.
  • yeom 2006/03/09 08:44 # 삭제

    제발 유료화를 하시지 계약서에 싸인하지 마세요.
    SK에 인수된다면 이대로 가더라도 불안하게 사는거 싫어요..
    갑자기 폭탄맞는것도 싫고 그냥 유료화를 하시는게 대부분 유저의 뜻일걸요..ㅠㅠ
    제 지인은 많지 않고 20인정도인데 이글루스가 비교적 폐쇄적이니까 이글루스에서만 활발하게 잘 활동하고 있었는데 대부분 탈퇴하겠다고 하더군요.. 그러면서 유료 블로그들도 알아보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차라리 이글루가 유료화를 해서 이 분위기를 유지해주세요..
  • yeom 2006/03/09 08:48 # 삭제

    그리고 이글루스가 회사 규모가 적다보니 괜찮은 음악회사와 계약하기 힘들었다고 하시지만.. 음악등을 위해 이글루스가 SK와 계약 할 바에는 음악 없는 이글루를 좋아할 유저들이 더 많을걸요-.-;;
  • 질투가면 2006/03/09 09:18 #

    너무 이상적이라서 오히려 잘 안믿어지는데요...-_-

    이건 현 이글루 운영진만의 의견인겁니까. 아니면 sk쪽 높은분들의 의견도 반영된겁니까??
  • 애벌레 2006/03/09 09:48 #

    답변글을 이글루스 사용자들에게 납득시킬 수 있는 방법은..

    1. SK커뮤니케이션과의 가계약서를 공개하셔야할것 같습니다.지금까지 "서비스"문제만 부각되어왔지 정작 중요한 회원 정보 및 포스트 정보들에 대한 내용은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었던 듯 싶습니다. 블로거 한명한명이 남긴, 그들에게 저작권이 있는 포스트들을 단지 서비스 제공 업체였다는 이유만으로 저작권들에 대해 일괄양도가 가능한것인지 궁금하기도합니다.

    2. SK커뮤니케이션 마케팅부서의 공격을 어느정도 막아낼 수 있을듯 싶은 독립된 조직, 즉 연구소와 같은 곳으로 인원들이 옮겨간다는 보장이 있어야 할것 같습니다.
  • YUELRIN 2006/03/09 09:53 #

    와.. 이글루 유저분들 참 심하네요.
  • 비타민 2006/03/09 09:53 #

    SK같은 이익만을 추구하는 기업이 자선사업을 하려고 인수했다고 보기는 힘듭니다. 현재 이글루스의 사용자들과 컨텐츠를 통해 어떻게는 이익을 얻으려 할텐데요... 이러한 과정에서 지금의 이글루스가 변질될 수 밖에 없으리라 봅니다. 이글루스가 나름대로 독자적이 수익기반을 만들기를 바랬는데 정말 아쉽네요..
  • 이것좀 보세요 2006/03/09 09:56 # 삭제

    DJ투컷츠 = 이들은 스스로를 마니아라 칭하며 엘리트 의식을 갖는 것 같다. 마니아는 좋아했던 가수가 대중적인 인기를 끌면 '나만 알아야 하는데'라며 희소가치가 떨어진 데 서운해하며 가수의 음악이 대중적으로 변질됐다고 비판한다.

    이정도의 글이 나왔으면 일단 믿어보고, 이후에 변하면 떠나든지 비판하던지 하세요. 그것이 옳은 것 아닙니까? 부정적인 반응은 여타 다른 곳의 누리꾼과 다를 것이 없군요.
  • k.e.p.t 2006/03/09 10:16 #

    메신저와의 연동...그 정도의 연동정도였다면 차라리 이글루스 툴바를 활용해보실 생각은 없으셨는지 궁금하군요. 왜 네이트 온입니까.
    무엇보다 제일 궁금한 것은 www.nate.com 이라는 포털에 이글루스가 포함되어 네이버처럼 검색이 허용되게 되느냐, 그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이미 저작권이며 뭐며 다 희미해져버리게 되는데..
    위에서도 썼듯 SK가 어떤 수익모델을 가지고 이글루스를 선택했는지, 사실 이것만 봐서는 회의적입니다. 그들이 아무리 초대형 기업이라하더라도 15억이라는 돈을 내주었을때는 무언가 더 뽑을 만한것이 있었기 때문이었겠죠.(그들의 눈으로)
    마니아라고 해서 엘리트 의식을 갖는다는 의견이 있으신데...논점을 잘못 짚으셔도 한참 잘못 짚으셨습니다. 이글루스의 부피가 커지는 것을 우려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 정도는 덧글 몇개만 읽어봐도 알수 있지 않습니까? 답답하군요.
    위에 링크로 되어 있는 기사를 보니 왠지 이전과 말이 확 달라져 있는 것이...반발 정도를 보고 진정을 노리고 흘린 기사 같은 느낌도 듭니다.

    희망을 걸어볼것은 아직 인수가 확정되지 않았다는 기사 한줄 정도일까요? 제발 자립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k.e.p.t 2006/03/09 10:17 #

    아 그리고 위에 '뱀' 이라는 닉네임의 비로그인 덧글은 좀 삭제해 주십시오. 왜 이런 일로 자신의 만족을 위해 낚시를 하는 찌질이가 있는 건지; 그렇게 해서라도 힛팅수를 올리고 싶은가 이해를 못하겠군요;;
  • 애벌레 2006/03/09 10:17 #

    '나를 온라인 세상에 스트리밍하는 것이 블로그'라는 글이 눈에 띄네요. 포탈과 같은 상업적 성격 또는 권력지향적 성격을 가지고 있는 매체들을 통해서가 아닌 나만의 블로그를 통해서 세상과 의사소통을 하고자하는 마음...그리고, 그런 사람들이 모여있는 곳...그런 공간이 아쉬워질 듯 싶습니다. 주절주절...말이 길어져버렸네요...꾸벅..
  • 주만 2006/03/09 10:42 #

    저도 넷츠고의 악몽에 시달린 사람입니다.

    이글루 운영자 님들은 믿지만..전 SK는 못믿겠어요.
  • laystall 2006/03/09 10:45 #

    사랑함다, 이글루스.
  • 파라비옹 2006/03/09 11:04 #

    도토리의 압박.....기우일까....
  • 아카치 2006/03/09 11:20 #

    경험상 저건 현 운영진의 바람이 아닐까 싶습니다. 넷츠고를 비롯한 여러가지를 지켜보면서 한두번 뒤통수 가격당한게 아닌지라 공지 역시 믿음직스럽지 않군요.
  • iamsia 2006/03/09 11:21 #

    다행이라고 안심은 하지만... 그래도 걱정은 되는군요.
    음악과 스킨은 판매할 예정인거고, 네이트온과의 연동은 고려중이다
    이 부분이 가장 마음에 안들기는 하지만=_=;
    많은 분들이 걱정하는 부분들에 대해서 안심할만한 답변이기는 하지만

    ... SK는 이글루를 왜 인수하는거랍니까? (한없는 의구심)
  • vajra 2006/03/09 11:31 #

    저대로만 된다면 좋긴 한데요...; 정말 그럼 대체 왜 SK가 이글루스를 인수하는지 그 이유를 모르겠네요^^;
    그리고 싸이월드와 연계된다는 내용의 뉴스는 어떻게 된 건가요? 정말 연계되지 않는게 확실한건지요.
  • 마왕라하르 2006/03/09 11:46 #

    아무리 이런 답변을 주셨다지만 '갑'측에 해당하는 SK측에서의 방침이 어떤지가 중요하겠지요 =_=;;
  • ●● 2006/03/09 11:55 # 삭제

    SK라는 거대 자본에게 삼켜진 이상 이전의 이글루스는 절대 유지될 수 없다고 보고 마음은 떠났지만 몸은 남긴 한 유저입니다. 하지만 이글루스에 받은 것이 많았던 사람으로서 일단 그 동안의 노고에 대한 감사의 말과 함께(하지만 '결국 이런 식으로 팔아먹으려고 잘 해줬던 것이 아닐까'하는 생각을 한편에선 지울수가 없네요) 몇몇 유저분들의 이상론에 기대는 모습이 답답하네요.
    이미 물 건너갔습니다. 유저가 아닌 이익을 내야하는 하나의 '기업' 온네트로서는 이것이 최선의 선택이었을 겁니다. 마땅한 수익 모델도 없이 돈만 잡아먹는 서버를 운영하기보다는 안정적인 대기업에 편입되는 것이 훨씬 좋죠. 저처럼 훼손될 이글루스의 가치가 싫어 떠나실 분들을 떠나시면 되는거고, 앞으로 이 곳이 예전과는 달라질 것, 어떤 식으로든 상업색은 띄게 될 모습을 받아들일 각오과 되신 분들은 그러한 방향으로 건설적인 의견을 제시하면 되는 겁니다.
    그 동안 감사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갑자기 인수 소식을 전하는 것은 이전에 이글루스가 쌓아왔던 신뢰감을 크게 흔들기엔 부족함이 없는 뒤통수였습니다. 그래도 그 동안 너무 잘 지냈기때문에 감사의 말을 남기고 떠납니다.
  • himself 2006/03/09 12:02 #

    인수당하는 입장에서의 표명이죠. 그리고 희망입니다.
    인수하는 입장에선 생각이 다를껍니다.
    전혀 안심이 안되요.
    저렇게 될리도 없고요.
    도대체가 지금과 비슷한 수준의 이윤(음악.배너 정도)이라면 왜 인수할까요?
    싸이는 현재 내리막길을 걷고 있어요.
    지금의 싸이와 같은 새로운 이윤창출을 해야 합니다.
    그걸 목표로 블로그에 진입하는거 아닌가요.
    그렇다면 이글루스에서도 이윤이 나와줘야지요.
  • 놈알 2006/03/09 12:04 #

    글쎄
    전 모르긴 몰라도 SK는 다른 대기업과는 달리 인수해도
    운영주체까지 빼앗지는 않는 걸로 알고 있는데
    너무 앞서 나가시는 분들이 많은 거 아닌가효

    그리고 SK가 이글루스를 인수하는 이유는
    네이트의 블로그 검색강화를 위해서라고 들었네요
    <- 싫어하는 분들이 많으실 듯

    그리고 인수비용이 15억이면 헐값 아닌가요
    SK가 이글루스 회원들 많이 탈퇴할 거 예상하고 헐값에 인수한 거라면 과연
    할 말 없지만
  • 노아라 2006/03/09 12:26 # 삭제

    이번 달 30일 주주총회에서 결정이 내려진다고 들었는데...
    너무 늦다는 생각은 안드시나요?
    이글루스 운영진 측의 강한 의지는 잘 알겠습니다. 또한 믿고 있고요.
    하지만 SK는 도저히 믿을 수가 없습니다.
    '이번만큼은...'하고 믿기엔, 전적이 너무나 화려하기 때문이죠.

    더많은 회원들이 불안에 떨고, 또 빠져나가기 전에..
    빠른 결정을 통해 확실한 문서 계약을 공지해주시기 바랍니다.
  • 노아라 2006/03/09 12:35 # 삭제

    끄응...하지만 SK 밑으로 들어가게 되면..
    운영진 해고하는 것도 SK고...나중에 제멋대로 약관 바꾸는 것도 SK일텐데...@_@)

    ......
    SK!! 이글루스 유저들과 문서 계약하자!
    이글루스 운영진들과 계약하는 것만으로는 시원찮아!
  • 놈알 2006/03/09 12:36 #

    전 잘 모르고 있다가
    위 답변 달고 나서야 어쩌다 알게 되었는데
    SK 전적이 정말 장난이 아니긴 아니군요;;
    왜 이렇게 반발하는 사람이 많은지 알 것 같네요
  • 아크몬드 2006/03/09 13:03 # 삭제

    Yahoo!와 Flickr의 경우처럼, 기존 Nate사용자와 Egloos사용자를 구분짓는 로그인을 제공하면 좋겠습니다.
    http://www.flickr.com/signin
  • 월덴지기 2006/03/09 13:16 #

    노예 상인이(그것도 가장 악랄한) 너희들에게는 자치권을 인정하겠다는 말을 순진하게 믿고 있다면 기다리는 것은 머나먼 타향살이와 채찍 뿐입니다. SK는 노예 상인이 아니라고 주장하고 싶은(믿고 싶은) 분들은 그렇게 하시기 바랍니다. 넷츠고 때도 그랬고, 싸이월드 때도 그랬는데 이번만큼은 절대 아닐거라고 믿을만큼 저는 순수한 사람이 아닙니다. 이글루스에서 만나게 된 인연이 아니었으면 작년 말에 이미 짐 쌌을 것을... 비겁한 저는 도망갑니다만 남으시는 분들의 건투를 빕니다. 제가 틀렸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 간다봐라♡하즈키 2006/03/09 13:53 #

    싸이도 천천히 하나씩 바뀌더니 지금의 지경에 이른 걸로 기억합니다만....ㅡㅡ
    초심을 잃지 않아주셨으면 좋겠네요...
  • ㄴㄴ 2006/03/09 13:59 # 삭제

    문서계약도 얼마든지 깨질 수 있습니다. 깨는 게 더 이득이다 싶으면 그 까짓 위반금이야 가볍게(?) 낼수 있는 자본금을 가진 SK인데 계약이라, 너무 허황된 걸 바라시는 것 같네요.
    + 웰덴지기님의 비유를 보며 생각난 것이, 많은 분들이 이미 썼던 '이 오빠만 믿어. 손만 잡고 잘게. 그리고 순결이여 바이바이~'네요.
  • 어쩔까요 2006/03/09 14:02 # 삭제

    다음과 같은 일 중에 하나라도 생기는 바로 그날 이글루를 떠나기 위해
    오늘부터 글을 백업하기 시작했습니다.

    1. 어떤 형식으로든 이글루의 글들이 네이트에 연동되는 것. (네이버에서 검색어를 치면 네이버 블로그의 글들이 좌르르 뜨는 것처럼)

    1. 약관에서 저작권 조항에 변동이 생겨 제 글에 대해 부분적으로나마 SK가 자의적인 권한을 행사할 수 있게 되는 것.

    1. 블로그의 비공개 설정이 변질되는 것. (지금의 블로그 비공개는 이글루 내에서의 검색 제외이지만, 비공개라는 것이 글자 그대로 혼자만 볼 수 있다는 개념으로 바뀌어서 다른 이에게 제 글을 보이려 할 경우 울며 겨자먹기 식으로 블로그를 부분공개나 공개로 설정하게 될 경우 저는 바로 떠납니다)

    1. 체크포스트가 스크랩 기능을 갖게 되는 것. (제 글이 남의 블로그에 복사본으로 남겨지는 경우가 생기면 그날로 당장 짐쌉니다.)

    1. 지금처럼 스킨을 자유롭게 편집할 수 없게 되는 것.

    1. 검색 거부에 제한이 생기는 것.

    1. 제 블로그의 독자들을 나눌 수 있는 설정이 생기는 것 (예를 들면 이웃, 서로 이웃, 1촌 등)

    1. 미성년 가입 불가 조항이 바뀌는 것.
  • 어쩔까요 2006/03/09 14:02 # 삭제

    덧붙여, 만일 Sk로 넘어가는 대신 이글루 전체가 유료화 된다면 2년 동안 가꿔 온 제 공간을 지키기 위해 매달 사용료를 낼 마음이 있습니다. 호스팅비 내는 것 보다 신경도 덜 쓰이니 나쁠 것 없습니다. 하지만 SK로 넘어간 이글루라면 음악 하나라도 돈 내고 쓰고 싶지는 않습니다.
  • 시대유감 2006/03/09 14:36 #

    사실 유료화 유료화 얘기 많이 나오는 건 좋은데..
    과연 실제로 지갑 여실 분은 얼마나 계실지가 궁금할 뿐입니다.
    3개월에 9천원이 안 되던 이글루스 플러스 때도 실 소비자는 몇이나 되었던가요.
  • 어쩔까요 2006/03/09 14:53 # 삭제

    글쎄요... 만일 유료화가 실행될 경우 전반적으로 어찌 될지는 사실 모르는 일이지요.
    하지만 유료화를 위에서 언급한 제 입장에서는, 이글루 플러스가 생겼을 때에는 굳이 이글루 플러스를 이용할 필요를 느끼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계속 무료 사용자로 있었지요.

    하지만 이글루가 마음에 안들어 다른 공간을 알아볼 경우,
    현실적으로 유료 계정을 사는 것 밖에는 지금 달리 대안이 떠오르지 않아서요.
    그렇다면 차라리 이글루에 돈을 내는 편이 훨씬 편할 것 같다는 생각에서 쓴 말입니다. 물론 제 경우에 한해서 쓰는 의견입니다. ^^

    쓰다보니 시대유감님 덧글에 대한 답글처럼 되업렸는데,
    시대유감님께 굳이 답변을 해야겠다거나 조금이라도 태클을 걸겠다는 의도는 전혀 아닙니다.
    다만, 유료화에 대해 이렇게 생각하는 입장도 있다는 걸
    이글루스 운영팀께 말씀드리고 싶어 한 마디 더 적은 겁니다.

    뒤늦게나마 운영팀분들께 고생 많으시다는 위로 말씀이라도 드리고 싶군요.
  • 시대유감 2006/03/09 15:07 #

    그리고 이글루스의 '모든 가치' 는 '회원으로부터 나왔다' 는 얘기도 보이는데,
    이것도 솔직히 웃기는 얘기네요.

    이글루스가 지금처럼 좋아진 건 다 유저와 스탭간의 피드백이 활발했기 때문입니다.
    추가된 기능도 몇 가지 괴기능 (이오공감, 칼럼) 빼면 다 괜찮은 쪽이었고요.
    유저가 원하는 기능을 신속하게 스탭에게 요구한 건 분명 대단하다 할만 합니다.
    하지만 그 툴은 누가 만들었습니까. 유저가 프로그래밍했답니까?
    피드백에 신속히 응하고 유저의 취향을 맞춰준 건 명실상부한 스탭들의 공입니다.

    뭔 자부심 덕에 그러는지 모르겠지만, 괜히 우쭐해져서 자기가 안 한 일까지 날로 먹으려 들지 맙시다.
  • 황룡사목탑 2006/03/09 15:49 #

    성인 전용 블로그와 저작권문제.
    다른건 몰라도 이것만큼은 절대 양보할 수 없군요..
    저도 만일을 대비해 옮겨갈 곳은 마련해야 할텐데..
  • 소녀별 2006/03/09 16:14 #

    에휴... 결제 방법이 조금이나마 더 다양했으면 좋았을텐데 하는 생각이 드네요.
    제가 결제할 때 가장 즐겨쓰는 방법이 계좌이체인데^^;
    휴대폰 결제는 굉장히 꺼리는 편이거든요- 부모님께서 부담하시는지라.
    무통장입금 계좌번호도 이메일을 보내서야 알았구요.
    아...진짜 SK너무 싫어요...
  • 위즈 2006/03/09 17:12 #

    이글루스.. 앞으로도영원하기를 바랍니다..
  • 屍君 2006/03/09 18:07 #

    http://www.zdnet.co.kr/microsite/aspirin/log/0,39035016,39145266,00.htm

    너무 흥분들 마시고 이 글 읽어 보시길 바랍니다.
    이 분의 정보는 언제나 믿음직스러운지라, 당분간은 안심해도 좋을 듯 합니다.
  • 상먀애인 2006/03/09 18:10 #

    인수 후 딱 6개월만 지켜보겠습니다. 이 시간이면, 굼뱅이도 꿈틀거리는 시간이 거든요.
  • 2006/03/09 18:12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wendy 2006/03/09 18:22 #

    그러니까 말입니다.... 이게 이글루스 측에서 나오는 말이지 않습니까. 인수하는 쪽은 sk인데... sk에서 싫다. 하면 한방에 끝날 말 아닙니까 솔직히. 여기 스탭들도 다 sk '직원'이 되는건데 상부에서 하는 말을 직원이 어떻게 거부할 겁니까. sk가 말바꿔먹는 게 하루이틀도 아니고.
  • 강설 2006/03/09 18:22 #

    사상최대의 트랙백이군요
    이글루스 전부를 통틀어서 이만한 덧글과 트랙백은 아마 이게 최초일듯
    그만큼 sk와의 연동에 관해 많은분들이 신경쓰고있다는증거겠죠...
  • 비누인형 2006/03/09 18:35 #

    저도 wendy님 말씀에 동감입니다. SK측에서 나온 얘기는 하나도 없습니다. 지금 인력이 흡수된다해도 회사 윗선에서 방침이 바뀌면 그때가서 새로운 공지에 어쩔 수 없음을 받아들일 수 밖에 없겠죠. egloos에 대한 감정은 전혀 없습니다. 저는 그저 그동안이라도 고마울 뿐입니다. 단지 egloos에 발을 들이는 SK가 싫을 뿐입니다.
  • 시러~ 2006/03/09 19:09 # 삭제

    sk는 굉장히 지능적이면서 수익을 창출해내는데 둘째가라면 서러워할 기업입니다.
    이건 이글루스의 입장일 뿐이며, 위에서 말한대로 sk의 입장 발표가 없는 걸보면 일단 말없이 지켜보자는 것 같습니다. 상황보고 전략짜서 감언이설해서 블로거들을 안심시켜놓고 인수한 목적을 위해 어떻게 바뀔지는 오직 sk만이 압니다.
    이미 이글루스는 온네트의 손을 떠나 sk 소속이 되었으므로, 이글루스가 어떻게 바뀌던 온네트는 참견할 수 입장이 아닌거죠.
    그리고 경험상 약관바뀌면 바꼈다고 통보해주고 끝! 아니었던가요?
  • 페로페로 2006/03/09 19:15 #

    온넷분들의 이야기야 신뢰하지만 문제는 SK, 이미 SK의 전횡을 겪은 바 있는 저로서는 이후의 일을 장담할 수 없군요. 넷츠고에서 네이트로 넘어갈때도 말은 위와같이 했습니다, 기억하는 바로는 넷츠고에서 네이트로 넘어갈때 약관의 변화는 "크게"없을 것이라 했지만 이 후 2차 3차에 걸친 개정을 겪고는 전혀 다른 물건이 되어 버렸죠.

    불행이도 유저들은 머리가 붕어가 아니라서 꽤 오래 기억하는 사람도 많죠.
  • 디온 2006/03/09 19:47 #

    솔직히 못믿겠는데요-_-
  • 가부키쵸 2006/03/09 19:52 #

    다른 분들도 다 같은 생각을 써주셨지만 저도 궁금해서 또 질문드립니다. 이건 어디까지나 이글루스 운영진분들의 말씀이지 SK측의 발표가 아니지 않습니까? 정말로 이거 지켜질수 있다는 겁니까? 믿다가 발등 찍혀야 하는겁니까?
  • Jean 2006/03/09 19:58 #

    SK에서 인수하는 것 자체가 싫습니다. 지금은 말씀하신대로 유지될지 모르지만 많은 분들이 우려하시는대로 언제 말바꿀지 모르는것이 그들입니다. 한두번 그런것도 아니고 말입니다. 더군다나 대기업의 횡포는 모든 상황을 자신들의 편리대로 해석하고 실행합니다. 그로인한 피해는 당연 소비자의 몫이구요.
    가장 중요한 '정신'이라는 부분이 기업의 이윤에 의해 훼손되는것 같아 아쉬울 따름입니다.

    위 링크를 따라가보니 이런게 있더군요.
    http://www.zdnet.co.kr/microsite/aspirin/log/0,39035016,39145266,00.htm
    이번 거래를 기획.추진했던 실질적 관계자는 이글루스에 대해 다음과 같은 것을 약속했다고 말했다,
    1) 이글루스의 본래 모습과 특성을 유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2) 영업양수를 통해 이글루스 운영진을 보존하여 1)항을 만족시킨다.
    3) 이글루스 운영진이 안정된 환경에서 원하는 일을 할 수 있도록 한다.

    그들에게 있어 최선이란 무엇일까요? 자신들의 잣대로 이것저것 저울질하기 좋은 말이라고 생각합니다. 최선을 다했는데 변한다면 그냥 받아들여야 하는것 아닙니까? 일종의 말장난 같을지라도 그만큼 신뢰가 가지 않는다는 말입니다.
  • 떠깽이 2006/03/09 20:07 #

    SK에서의 인수라.. 드디어 상업화가 본격화되는건가요?!
    휠쓸려서 따라가지 않으면 도태되어 버리는것이기에..
    그자리에 굳건히 머문다는것이 이리도 어려운것이라니...
    한편으로 씁쓸하네요. 아무리 우리는 변하지 않는다라고 소리를 쳐도
    SK에서 인수한것은 영리취득을 위한것이기에 지금은 변하지않습니다라고 해도
    시간이 지날수록 어떻게든 영리를 취하기위애 하나하나씩 변하지 안을까생각되네요...
    지금은 안심하는 마음이... 추후 어떻게 될지 그게 더 걱정이네요
    열혈 사용자는 아니더라도 이글루를 좋아하는 이용자이기에 그러네요....
  • Guts 2006/03/09 20:11 #

    이상과 현실은 늘 충돌하기 마련입니다.
    운영진분들이 아무리 정책을 고수하려고해도 SK 앞에선 한낱 이상에 불과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너무 희망적이어서, 그렇기에 너무 절망적입니다.
  • Mariluz 2006/03/09 20:49 #

    ........ 운영진 분들의 말을 믿지 않는 것은 저얼~대 아닙니다만,, SK가 지금까지 해온 짓거리를 보아서는.... 정말 저렇게만 될까? 하는 의구심이 드는 건 어쩔 수 없네요;ㅅ;

    이글루스에 지저분한 돈비린내와 초딩냄새 물씬 풍기는 싸이 문화의 단 한조각이라도 유입된다면 주저없이 이글루 폭파하고 가버릴래요.
  • 이봉석 2006/03/09 21:06 #

    '부득이하게 약관의 수정이 필요한 경우에는 일정 기간 동안 공지를 게재하여 변경 약관에 대한 회원님들의 동의를 구할 것임을 약속드립니다.'

    어차피 SK 커뮤니케이션즈의 약관대로 변할 것이 불보듯 뻔할 거라는 느낌은 왜일까요? 그리고 그 약관변경에 의해 저작권 관련한 이글루의 입장도 변하게 될 거라는 느낌은 왜일가요?
  • Catena 2006/03/09 21:28 #

    시대유감// "3개월에 9천원이 안 되던 이글루스 플러스 때도 실 소비자는 몇이나 되었던가요."라고 하셨습니다만, 저는 그 [용량 확장]이라는게 별 필요가 없었습니다. 평범하게 글을 쓰고 가끔 사진이나 스샷을 올리는 정도로도 용량은 매달 넘쳐났기에 결제를 하지 않았던겁니다. 필요없는 기능임에도 불구하고 결제를 할 이유는 없지 않습니까. 결재를 안 하셨으면서 유료화를 찬성하는 분들은 다 이런 입장이 아니실까 싶군요. 저희를 그렇게 매도하시면 상당히 언짢습니다.

    돈이 없어서 안 하는게 아닙니다.
  • 총파업 2006/03/09 21:40 # 삭제

    인수계약이 확정되면..언제한번 모든 회원들이 하루동안 글 안쓰는 총파업이라도 해야 하는거 아닌가요?타블로거들의 의견은 어떤지요?
  • 스미레 2006/03/09 21:48 #

    SK가 바보도 아니고 하루아침에 바꾸지야 않겠지요 '당장은 아니지만 기회가 되면 음악아이템을 추가할 생각입니다'처럼 당장은 아니지만 서서히 SK가 원하는 방향으로 바꾸어 간다인거겠죠.
  • 로매 2006/03/09 22:06 # 삭제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31&article_id=0000079582&section_id=105&menu_id=

    >허 이사는 "애당초 SK컴즈가 이글루스를 인수하기로 한 것은 이글루스 회원을 싸이월드식 시스템에 집어넣어 수익화를 꾀하겠다는 게 아니라, 웹2.0 시대를 맞아 개방형 플랫폼에서 도전적인 실험을 하겠다는 의도가 더 강하다"며 "이미, 블로그 시장의 성향을 잘 알고 있는 사람들이 뻔히 아는 실패를 되풀이하겠느냐"는 것이다.
    >또한 그는 "현재 회원들에게 공지된 사항은 이글루스 운영진들만의 생각이 아니라 SK커뮤니케이션즈와의 만남을 통해 합의된 내용"이라고 강조했다.

    이번에는 이런 기사까지 났네요...
  • 시암 2006/03/09 22:34 #

    네이트 블로거들이 작년에 네이트 통으로 강제이주됐던 사실을 아십니까?이글루스가 싸이월드나 통에 흡수가 안되기를 바랄뿐입니다.
  • 黑翼 2006/03/09 22:38 #

    얼마전 책 블로그온을 사서 받은 플러스 3개월 쿠폰은 어떻게 되는겁니까?
    SK가 주인이 되어서 휴지조각이 되지 않을지 걱정입니다
  • divoire 2006/03/10 02:29 #

    내용 그대로 라면 안심이 됩니다..
    그렇지만, 정확히 sk와 합의된 내용이 맞는건지 궁금하지 않을수 없군요...;
  • 다스베이더 2006/03/10 07:02 #

    온네트의 입장이 SK에도 전해질 수 있기만을 바랍니다만, 자본주의 사회에선 돈 앞에 모든 것이 무력해서 씁쓸하군요.
  • Anepitaph 2006/03/10 09:30 #

    믿음이란 게 쉽게 이루어지는 것이라면 회원들이 걱정할 일도 없었겠죠...

    현실은 그렇지 않고 'SK' 는 더더욱 그렇지 못했습니다

  • 날아라바비 2006/03/10 10:13 #

    이글루스야 믿을 수 있지만 SK를 어찌 믿습니까...
  • 바로크펄 2006/03/10 11:33 #

    읽을수록 점점 더 의구심이 생긴다. -_-;;;
  • jera 2006/03/10 12:10 #

    기업이란 이윤을 추구하는 단체 아닌가요?
    사실 별 기대를 하고 있진 않습니다만.
  • 시릴캣 2006/03/10 18:15 # 삭제

    ......이번사태를 보면서 왠지, 오리진이랑, C&C 만든회사, 배틀필드 2 만든 회사 이야기가 생각나는 이유는? =ㅅ=;
  • 陶淵明 2006/03/11 03:58 #

    그럴싸한 말에 넘어갈줄아냐 -ㅁ- 전병을 하도 먹어서 잼병이다 잼병
  • Egloos는양반이 2006/03/11 20:34 # 삭제

    ㅇㅇ
  • David 2006/03/12 16:18 #

    SK를 믿고 안믿고 떠나서 근시안적인(?) 생각만 안가졌으면 좋겠다. 근데, 당체 SK에서 하는 서비스중에 맘에 드는거나, 혁신적인 것을 본적이 없어서 조금은 믿음이 안가네요. :-P
  • 흠... 2006/03/13 08:34 # 삭제

    약관은 언제라도 뒤집을 수 있죠.
    싸이월드 만 봐도 그렇슴다.
    어쩌면 Sk,이글루스 유저들에게 버림받고 프리첼꼴 나봐야 정신차릴듯.
  • 요시♥ 2006/03/14 01:49 #

    버림받을 싸이를 보시오.
    SK 당신들. 어떤짓을 했는지..
    심지어 미니홈피에도 광고짓을 해댔잖소.

    약관?
    수익성에 앞에 서면 그들이 가만히 있을까?
    과연, 그들은 그냥 이글루스 그대로 놔둘까?

    싸이역시 싸이의 깔끔함을 그대로 유지해준다던데
    그 깔끔한 어디가셨나.
  • 카미오 2006/03/15 03:22 # 삭제

    형제들 그리고 자매들 난 아직도 SK가 우리를 길거리에 내 팽겨처버리던 그 순간을 잊을수 없다. 신뢰라 함은 유리 같아서 금이가도 대충쓸수있지만 한번깨져 버리면 다시는 회복하기 힘든법 몇배의 대가를 치뤄도 그 전만큼의 신뢰를 얻기가 힘든법인데 하던거나 잘하지 또 여기까지 기어 들어왔으니 어쩔수가 없다 본인은 선경 커뮤니케이션즈와는 같은 회선을 지고 살수가 없으니 설치형으로 넘어 갈것이외다.
    그런데 형제,자매들 옮겨 갈곳은 있는가?
  • 곧떠날사람 2006/03/15 15:59 # 삭제

    옮겨 갈 곳을 지금까지 알아본 바로는, 블로그 사이트로는 blogin.com, onblog.com을 들여다보고 있고, cafe24나 나야나에서 유료계정을 사서 태터 설치하는 것도 고려중. 그래서 태터툴즈와 제로보드를 다운 받아 놨고요. 이글루는 지금까지의 글을 전부 백업한 뒤 지우고, 이제부터 외부 이미지 링크용으로나 쓸까 생각중이죠.
  • 페오 2006/03/15 23:48 #

    실례되는 말입니다만, 굉장히 귀엽네요. 성의껏 답해주시는 이글루스 측에 감사를 표합니다... :D 만약 SK와 싸울 일이 생긴다면, 저희들의 편을 들어주세요.
  • 월덴지기 2006/03/16 13:03 # 삭제

    cafe24로 이사한 (전)이글루스인입니다. cafe24나 나야나 계정 모두 괜찮습니다. cafe24의 경우 가장 저렴하게는 일년에 만 원 정도면 계정을 돌릴 수 있고 테터툴즈도 생각보다 설치하기가 어렵지 않습니다. 저도 했는데요 뭐. Sad Cafe님이 만드신 이글루스 웹링에도 이글루스에서 이탈한 분들이 속속 합류하고 있습니다. 이글루스만의 따뜻한 분위기를 계속 유지하고 싶은 분들은 들어오세요. 환영합니다.
  • 월덴지기 2006/03/19 14:30 #

    이거 재미있군요. 제 덧글을 '최근 등록된 덧글'목록에서 직접 클릭하지 않으면 나오지도 않네요. 이탈을 충동질하는 덧글에 장난을 치시는 건지... 저 말고도 유료계정 소개나 테터, 워프 설치에 대해 소개한 덧글이 군데군데 안 보이는군요.

    한번 시험해 보죠. 정말 그런지

    이전의 덧글을 다시 올립니다.

    cafe24로 이사한 (전)이글루스인입니다. cafe24나 나야나 계정 모두 괜찮습니다. cafe24의 경우 가장 저렴하게는 일년에 만 원 정도면 계정을 돌릴 수 있고 테터툴즈도 생각보다 설치하기가 어렵지 않습니다. 저도 했는데요 뭐. Sad Cafe님이 만드신 이글루스 웹링에도 이글루스에서 이탈한 분들이 속속 합류하고 있습니다. 이글루스만의 따뜻한 분위기를 계속 유지하고 싶은 분들은 들어오세요. 환영합니다.
  • EST_ 2006/03/23 00:37 #

    월덴지기// 3월 16일 13:03분에 올리신 덧글이라면 제 컴퓨터에서는 보입니다만... 많은 덧글이나 트랙백 때문에 혹 오류가 생긴 건 아닐런지요?
  • 월덴지기 2006/03/24 11:51 # 삭제

    [EST_님] 로그인을 한 상태와 로그인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보이는 덧글의 내용이 분명 다르거든요. 저도 말씀하신 가능성을 배제하고 싶지는 않지만 의심이 생기는 것은 어쩔 수가 없군요.
  • 아야 2006/04/01 01:38 #

    넷츠고와 비교할 바는 아닌거 같은데...
    넷츠고 거론하는 분들 넷츠고 써보시긴 하신 분들?
  • skippette 2006/04/10 15:34 #

    으음. 검색에 관한 얘기는 그다지 하지 않으셨네요. 싸이월드에서 "이글루스 검색" 이 가능해지는가 싶어서요. 개인적인 의견으로써는 아니었으면 좋겠습니다만.
  • 사토시 2006/04/23 18:47 #

    SK가 15억을 들여 산 건 이글루스라는 블로그 체계일까, 아님 그 안의 유저들일까.
  • 사토시 2006/04/23 18:47 #

    SK가 15억을 들여 산 건 이글루스라는 블로그 체계일까, 아님 그 안의 유저들일까.
  • 사토시 2006/04/23 18:50 #

    SK가 15억을 들여 산 건 이글루스라는 블로그 체계일까, 아님 그 안의 유저들일까.
  • miaou 2007/04/06 02:15 #

    암... 여기도 공격당했구낭 ㅡㅡ;
  • 유하 2008/11/14 16:59 #

    거짓말쟁이들..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
◀ 다음덧글    이전덧글 ▶


2016 대표이글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