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새창 적용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by 홍대리

안녕하세요. 홍대리입니다.

얼마전 업데이트된 새창적용에 대한 이야기를 드리려고 합니다.

이글루스에서는 그동안 고객메일과 패턴분석을 통해 이글루스 사용성에 대한 논의를 해왔습니다. 그러던 중 개인의 블로그에서 다른 곳으로 이동할 경우 예를 들어 덧글이나 트랙백으로 연결되어 있는 블로그로 이동할때, 포스팅내부의 링크된 곳으로 넘어갈때, 네비바를 통해 다른 블로그나 공간으로 이동할때 무의식적으로 창을 닫아 기존 페이지로 가는 어려움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하여 무의식적으로 창을 닫는 행동으로 인한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새창정책을 생각하였습니다. 현재 새창정책으로 인해 여러분들이 불편을 말씀하시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분명히 이러한 부분들이 더욱 편리하게 다가서는 분들도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기능의 변화와는 별개로 공지를 하지 않고 일명 '잠수함 패치'를 한 것은 잘못으로 생각하고 깊이 사죄드립니다. 새창적용에 대한 여러분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곧 해결안을 드리겠습니다.

좀 더 회원들과 함께 커뮤니케이션 하는 이글루스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핑백

  • 스킨 2.0 테스트용 임시개장 : 궁금한것 2009-08-23 13:46:39 #

    ... 안녕하세요. 새창 적용에 대한 이야기입니다.</a><a href="http://ebc.egloos.com/6228" title="" target="_blank">새창으로 열기 네비바를 안쓰다보니 네비바 사용으로 바꾸고 이글루 한군데 링크해넣고 실험해봤다. 이렇게 ... more

  • cantabile : 네비바 본창 복귀를 보면서 2009-08-24 12:20:43 #

    ... 새창정책 중 의견 주신 부분들은 본창으로 복구하였습니다. 아까까지만 해도 계속 떠들석 했던 네비바의 새창 정책이 본래대로 돌아왔다. 네비바의 이글루스홈을 눌렀을 경우 새창으로 이동하던 문제가 다시 본창으로 이동하게 되었던 것이다. 이 문제와 관련하여 많은 사람들이 불만을 ... more

덧글

  • Silver 2009/08/21 18:23 #

    크롬을 써서 처음에는 다른대 이동하는데 탭이 엄청많아서 놀랐는데
    지금도 물론 알림을 가거나 다른곳을 이동해도 전부 새창이 떠서 미약하게 불편한점이 없지않아있습니다..
    새창으로 띄우실꺼면.. 알림도.. 이글루링크 새글처럼 드롭다운 시켜주시면 참좋았을텐데요..
    알림을 누르고 알림에서 링크를 클릭하면 3개의 창이 뜨기때문에 생각않고 무의식적으로 알림을 확인한 링크에서 다시 또 알림을 누르게되면 알림창만 2개.. 총4개의창 .. 이런식으로 뜨게되어서 불편한거 같아요 ㅠ
  • AtRin 2009/08/21 18:36 #

    새글을 확인하는데 일일히 새창이 뜨는데
    그거 하나하나 끄는 불편함은 생각 안해보셨습니까?
    저도 굉장히 불편하군요... 차라리 선택할 수 있는 권리라도 있었으면 좋겠습니다만;
  • julia 2009/08/21 18:42 #

    네비바는 새창 띄우기를 안 하려고 쓰는 건데요.... 당황스럽습니다. ㅠㅠ 고쳐주세요. 편한 사람이 있음 당연히 불편한 사람도 있는 거니 선택사항을 두셔야죠...
  • 롬군 2009/08/21 18:59 #

    그게 그런 패치가 필요 없는 게, 파폭이나 크롬같은 경우(오페라는 안써봐서 모르겠습니다) 휠 버튼으로 링크를 클릭하면 새 탭에 페이지가 뜨기 떄문에 굳이 이글루스 측에서 지원해 주지 않아도 괜찮지 않을까 싶어요. 어차피 저같은 경우엔 주로 새 탭 띄우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굳이 불편한 건 없습니다만 ^^; 웹 서핑을 할 때 왼쪽 버튼으로 클릭하는 경우는 탭 선택 정도밖에 없어서 공지 보고 확인해 보고서야 바뀐 지 알았네요.
    자바 스크립트로 링크가 연결되어 있으면 새 탭에서 페이지가 표현되지 않는 경우도 있지만(네이버라던지..) 이글루스에선 그런 일은 없으니, 굳이 필요는 없는 기능 같습니다.
    차라리 기존대로 하면 브라우저 기능을 이용해서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으니(Shift+클릭=새창) 기존 방식이 낫지 않은가 생각이 되기도 해요. 포스팅 내 링크 같은 경우엔 새 창에 띄워도 무관할 것 같지만요 :D
  • 알트세인 2009/08/21 19:25 #

    알림 눌렀을때 새창이 뜨는 이 당황스러움....아직도 적응이 되질 않습니다. 편하게 이동하려고 알림 눌러서 가는건데 오히려 더 불편해진 기분만 드는군요....
  • 건전초딩13세 2009/08/21 19:31 #

    네비바 사용자가 새창/새탭 띄우기를 선택할 수 있게 해주세요.
    그리고 새창/새탭 띄우기를 적용하려면 일관성 '일괄'적용하는 편이 좋다고 봅니다.
    덧글이나 트랙백에서 새창 띄우기 보다, 기존창에서 이동하고 필요하면 뒤로가기 하는 게 낫습니다.
    외부 링크 이외에는 되도록 기존 창에서 이동하기를 원합니다.
    글쓴이가 포스트 내용에 새창띄우기 옵션을 사용하는 것은 어쩔 수 없겠습니다만.
    사용자가 새창/새탭 띄우기를 쉬프트 또는 컨트롤 클릭, 또는 마우스 가운데 버튼으로 선택할 수 있는데,
    현재 바뀐 정책의 무조건 새창/새탭 띄우기는 그걸 원하지 않는 사용자가 무언가 선택할 방법이 없습니다.
  • kbs-tv 2009/08/21 19:32 #

    차라리 탭으로 돌리면 낫죠.
    아예 새창으로 나오면 괜히 불편해집니다.
  • Moon 2009/08/21 19:48 #

    저도 건전초딩13세님 말에 동의합니다. 새창or새탭 띄우기 선택 옵션을 넣어주세요.
    네비바 사용하는 이유는 새창or새탭을 띄우지 않기 위해 하는 건데 말이에요.
    조금만 이글루스 돌아다니면 탭이 무한정으로 늘어나서 하나하나 끄는 것도 불편합니다.
  • 도리 2009/08/21 20:25 #

    관련글 작성하겠습니다 ^^;
  • dcdc 2009/08/21 20:35 #

    솔직히 너무 불편합니다. 모든 사용자의 요구를 들어줄 수는 없습니다. 새창을 띄우는 걸 불편해 하는 사람과 실수로 창을 끄는 사람 중 어느 경우가 더 많으며, 어느 쪽 요구를 들어주는 것이 더 형평성이 있나 고민하고, 선택의 가능성을 열어놓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 않을까요? 아무리 그래도 그렇지 실수로 잘못 끄는 사람의 짜증과 끊임없이 새창이 늘어나는 모습을 지켜보아야만 하는 사람의 짜증 중 어느 경우가 더 많은지 또 실수와 강제와의 불편 중 어느 쪽이 더 문제인지...
  • Red-Dragon 2009/08/21 21:13 #

    현재 새창정책으로 인해 여러분들이 불편을 말씀하시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분명히 이러한 부분들이 더욱 편리하게 다가서는 분들도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 'ㅅ' 남들 불편하다고 말해도 한명이라도 만족하니까 OK 라는 소리 하는거같네요. 그것보다 제 메일에 한번 답변 안해주시죠? 보지도 않으신거죠? 뭔가요. 대체. 아니 죄가 있던지 없던지. 아 짜증나 진짜 월요일에 정문앞에까지라도 찾아가야지
  • Elin 2009/08/21 21:33 #

    과연 이런 패치로 편하다고 하실 분들이 몇분이나 계실지 의문이네요
    전 이런줄도 모르고 며칠 전부터 이상하길래 익스플로러 잘못건드린줄 알고
    몇시간동안 고치려 노력하다가 안고쳐지길래 포기했었네요 - _-;;

    새글 확인 할때마다 일일히 탭 닫아가며 확인해야 하는게 대체 무슨 상황인가요
    도대체 새 글 확인하는데 왜 새창이 필요한건지 이해가 안가네요.
    지난번 네비바때부터 왜이렇게 불필요한데다가 에너지를 쓰시는건지...

    Red-Dragon 님 말씀처럼
    100명중에 90명이 불편을 호소하더라도 10명이 편하다고 느끼면 그 상태가 과연 좋은걸까요?
    아니 그 이전에 확실히 이 부분을 편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어느정도나 계시기에 이런 패치를 한건지 의문입니다.

    그리고 네비바 수정은 언제 해주실건가요.. 언제쯤 된다라고 대충이라도 언급을 해주시는게 좋을듯 싶은데요..
    (덧글 알림 펼쳐서 바로 확인하는거랑 링크 새글 마우스 롤오버시 바로 펼쳐지는거)

  • Eunhwak 2009/08/21 22:18 #

    설문조사를 하는 것도 괜찮을듯...
  • 베아트리체 2009/08/21 22:26 #

    글 하나 확인할 때마다 새창이 열리니 번거롭습니다.
    새 창으로 링크 걸기 기능을 제외하면 모두 쓸모가 없네요.

    그리고 패치를 할거라면 예전처럼 '덧글 알림'에서 미리보기 기능이나 추가해주세요.
  • .. 2009/08/21 23:00 # 삭제

    하는것마다 어쨰 이렇습니까. 청와대의 누구답게 소통한번 잘하시네요
  • gondola 2009/08/21 23:02 #

    아니.. 이해한다쳐도.. 네비바를 쓰는것이 새창안쓰려고 하는건데
    새창기능을 넣으시다니.. 당황스럽네요.
    차라리 스킨에디터 기능을 좀 더 수정하시는것이 나을듯 한데요.
    그리고 만약에 적용하실려면 설문조사를 하시지요.
  • 시오 2009/08/21 23:05 #

    네 저도 한번 설문조사를 쭉 돌렸으면 합니다..; 그리고 고치겠다고 한 거부터 차근히 고쳐주시길...
  • Niveus 2009/08/21 23:30 #

    솔직히 이것부터 묻죠.
    새창으로 열고싶은 사람은 Shift를 쓰던 오른쪽클릭으로 새창으로 열기를 하건 해서 열수 잇습니다.
    하지만 현재창으로 계속 열고싶은 사람은 어쩌라는거죠?
    현재창으로 열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그냥 참고 쓰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슬슬 짜증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 친한척 2009/08/21 23:32 #

    문제의 근본은 잠수함 패치라고 생각합니다.

    ' 뭘 해도 욕먹는다'는 생각이실지도 모르겠으나 기업으로서 소비자 및 기타 이해관계자와의 의사소통은 필수요소입니다. <어느날 갑자기 이글루스에 들어와보니 xx가 yy로 되어있더라. 그래서 열심히 그걸 까서 밸리 인기글로 올렸다. 그랬더니 EBC에 사과공지와 추후 개선에 대한 안내가 올라오더라.> 이게 패턴화되고 있다는 생각 안 드십니까? 엄연한 기업이 이래선 곤란합니다. 전 이번 기능이나 네비바나 모두 쓰던대로인지라 그닥 불만이 있진 않습니다만, 이글루스의 아마추어리즘은 많이 걱정됩니다.

    그 동안 이글루스에 주는 것 없이 서비스를 사용하는 것은 사실이니 절이 싫으면 중이 떠나는 문제라고 생각했지만, 사실 국내 블로그 환경이 그닥 용이한 것도 아니어서 왠만하면 이글루스가 좀 분발해주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무상 유저의 이기심일지도 모르겠지만 왠만하면 뭔가 준비하는 것이 있다면 준비하는 것에 대한 안내를 조금 더 상세하게, 항시적으로 해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따지고 보면 이글루스는 기업이고, 이글루스가 야심차게 준비하는 새 기능들은 이글루스가 파는 상품이지요. 작은 기업도 자신들이 개발하고 판매하려는 상품에 대한 홍보는 게을리 하지 않습니다. EBC를 두었다 뭐에 쓰려고 그러십니까? 지금은 EBC(Egloos Broadcast Center)가 아니라 거의 EAC(Egloos Apology Center)지요.
  • Noir 2009/08/21 23:40 #

    정말 네비바때도 그렇고 이번 새창 패치도 그렇고......
    요새는 '선택권 없는 패치'가 늘어나고 있는 느낌이네요.
    아무리 좋은 패치라고 해도 모두가 만족할수는 없는 법인데, 도대체 왜 그러시는지 모르겠습니다.
  • 조제 2009/08/22 00:35 #

    아, 그렇게 쓰는 분들도 계시나보네요. 네비바로 이동하다가 무의식적으로 창을 닫으며 쓰는 분들이...
    (부디 내부 관계자 중 누군가의 개인 성향에 의한 결정은 아니었길 바랍니다. 개인마다 인터넷 사용성은 굉장히 다르고 이걸 하나로 맞춘다는 건 힘들 테니까요.)
    사용성 테스트를 해보시는 건 어떨까 합니다.
    일단 저 개인의 의견을 보테지만, 저 역시 한 브라우저 내에서 자유롭게 이동하며 사용할 수 있는 네비바를 매우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고, 새 창 기능이 들어갔을 때 적잖이 당황했습니다. 계속 새 창이 떠서 매번 닫는 게 매우 불편하고, 이 때문에 브라우저의 새 창 설정을 새 탭으로 변경까지 했습니다.

    그리고 제 생각에도 위의 분들이 언급하신대로 잠수함 패치라는 것 자체가 꽤 위험한 마인드에서 발생한 일 아닐까 싶습니다. 무엇보다 블로그는, 이글루스는 다 같이 소통하며 의견 나누는 곳 아니던가요... 부디 이런 일로 실망하게는 하지 말아주세요. 이글루스를 오랫동안 아끼고 이용해왔고 또 앞으로도 그럴 많은 분들을 위해서요.
  • 리체 2009/08/22 00:52 #

    탭브라우저를 써서 그런지 이 정책에 대해서 처음부터 불편함을 느끼던 사람은 아니었는데, 쓰다보니 탭이 너무 많이 뜨게 되더군요. 이글루스 안을 돌아다닐 때는요. 이런 커뮤니티의 작은 부분들을 수정할 때는 사용자가 불편한 점을 수정해야 하는데, 임의로 불편한 점을 억지로 만들어버리는 건 공감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동안 크게 공론화되던 부분도 아니었던 부분인데...새창뜨기가 정책씩이나 될 정도로 중요한 문제였었나요.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생각한다면, 저같은 경우 이글루스홈을 누를 때는 해당 페이지의 글을 다 읽었을 때 누르게 됩니다. 포스팅 본문안의 링크를 누를 때는 새창 뜨기 혹은 새탭 뜨기가 편리하고 현재창 잡아먹는 건 불편하지만, 이글루스홈을 누르게 되는 상태는 다릅니다. 현재창에서 더이상 별볼일이 없을 때 홈으로 돌아가서 다른 글을 읽거나 밸리를 돌거나 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새창 정책이라고까지 표현할 정도로 이게 그렇게 고집부려 좋은 일인지..사용자 입장에서는 잘 모르겠군요.
  • Leia-Heron 2009/08/22 01:18 #

    새창이 뜨는 것이 굉장히 거슬리고 속도도 느려진 것 같아 별로 좋지 않네요.

    차라리 새창으로 띄우기 옵션을 추가하는 것이 낫지 않았을까요? 새창이 뜨는 것을 불편해하는 사람들도 많을텐데 말이죠.



    그런데 블로그에 재접속 할 때마다 읽은 글이 읽지 않았다고 표시되는 것은 이것과 관계가 잇는 것인가요?
  • 하르Ð 2009/08/22 01:45 #

    옵션을 만들어주셔서 선택가능하게 해주세요.

    새창이 편할수도 있지만, 불편할 수도 있고, 답글상으로는 그것이 훨씬 많아보입니다.

    못믿으시겠으면 설문을 해보시든지.. 아니면 편하게 선택하게 해주세요. 잠수함패치되서 영문을 모르고 있다가 깜짝놀랐네요.
  • 淸年_D 2009/08/22 02:21 #

    설정으로 선택하게 해주시면 안 될까 생각합니다.

    저는 새로 창이 뜨는게 많이 불편하네요.
  • 한언 2009/08/22 02:39 #

    저도 많이 불편합니다. 링크 블로그의 새 글을 확인할 때 이전까지는 창의 열고닫음 없이 네비바에서의 클릭만으로 이동되던 것을, 이제는 매번 닫고 나서 클릭 이동을 해야 합니다.
    이전의 시스템에 불편함을 느끼던 사람이 있다면 선택 가능한 옵션을 새로 제공하는 것이 옳은 처사라고 생각됩니다
  • Gullveig 2009/08/22 02:42 #

    갑작스럽게 바뀌어서 당황했던 사람 중 한명입니다. 네비바는 현재창 안에서 손쉽게 다른 곳으로 옮겨가기 위해 쓰는 것 아니었나요. 새창 뜨기로 바뀐 이후로는 계속 '뒤로' 갔다가 다시 다른 곳으로 옮겨가는 식의 절차가 더 늘어나서 매우 불편하던데요. 컴퓨터의 사양이 그닥 좋지않아 새창으로 뜰 경우 상당히 느려지기도 하구요.
    특히 새 글은 그렇다 치더라도 이글루스 홈마저 새창으로 뜨는 건 정말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 버튼에 대하여 사람들이 기대하는 것과는 정반대로 수행되는 것 같은데, 사용자 평가가 제대로 안 된 것 같네요-_-; 너무 극단적인 경우를 고려하신 건 아닌가 싶습니다. 제가 보기엔 대다수의 분이 불편함을 호소하고 있으신 것 같지만, 그래도 새창 쪽을 선호하시는 분이 있고 그걸 굳이 적용해야 겠다면 다른 분들 말씀처럼 옵션으로 넣는 쪽이 합당한 것 같습니다.
  • Reality 2009/08/22 03:12 #

    하고 사과하느니 안하고 사과 안했으면 좋겠습니다
    이 병신같은 패치는 도대체 뭔가요?

    도대체 이 패치를 편하게 쓸 사람과 불편하게 여길 사람의 숫자는 조사해보고 이ㅈㄹ 하는겁니까 지금?
    4~5년 전부터 써왔지만서도 도대체 왜 이런 짓을 해서 사서 욕을 먹는 건가요?

    SK 기업 이미지에 안좋은 짓을 계속 하셔야 직성이 풀리시겠습니까?
  • 월광토끼 2009/08/22 03:38 #

    잠수함 패치라도 뭐 '좋게' 만들면 또 몰라, 이 따위로 불편하면 대체 어떻게 쓰라는겁니까?
    게다가 전 넷북 쓰는데 사양도 낮아서 창 여러게 뜨면 겁나게 버벅거린단 말입니다.

    새창 정책을 편하게 여길 사람은 백명 중 열명 정도에 불과할거라는 생각은 했는지 모르겠군요.
  • 월광토끼 2009/08/22 03:55 #

    아니 그런데 대체 나원 참 생각할수록 기가 막히네요.

    " 현재 새창정책으로 인해 여러분들이 불편을 말씀하시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분명히 이러한 부분들이 더욱 편리하게 다가서는 분들도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

    이게 지금 말이라고 하는 소립니까? 제정신이에요?

    그따위 소리를 변명이랍시고 하는겁니까 지금? 허 참 나 원 참.
  • 윈디아 2009/08/22 04:33 #

    잠수함 패치가 아니었어도 전 이 무조건적인 새창띄우기가 몹시 싫습니다. 너무 불편해요.-_-;;;;;
  • milln 2009/08/22 06:14 #

    대단히 불편 합니다. 빠른 시간내로 수정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이로동 2009/08/22 06:39 #

    안편리합니다
  • t0mCat 2009/08/22 09:33 #

    "무의식적으로 창을 닫는 행동으로 인한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새창정책을 생각하였습니다." 라고 말씀하셨는데요,
    저는 지금 이글루를 돌아다니는데 "무의식적으로 창을 안 닫는 행동으로" 인해서
    새창이 3개나 열려 있습니다! 이글루스만 3개입니다.

    왜 3개가 되냐면, 최초에 이글루스를 접근할땐 제 이글루로 들어가니까 1개.
    거기에서 "이글루스" 링크를 눌러 이글루 메인으로 가니까 새창이 또 1개.
    거기에서 이오공감의 글이라도 보려고 누르면 새창이 또 1개 입니다.

    링크란건 물 흐르듯 건너갈 수 있는게 더 좋은것 아닐까요?
    하이퍼링크란게 원래 _new를 써서 강제로 새창을 만드는거니까 그냥 둬 주셨으면 합니다.

    말씀마따나 "이러한 부분들이 더욱 편리하게 다가서는 분들" 이 계실수도 있지만
    증명을 위해서라도 설문조사좀 열어주십시요.
  • 스이 2009/08/22 11:35 #

    선택을 할 수 있게 해주세요. 새창을 띄우거나 띄우지 않거나의 여부를 말이죠.
    실망입니다... 예전엔 패치나 업데이트 할 때마다 공지 해주셨잖아요.
  • 올비 2009/08/22 12:07 #

    반대 의견이 많긴 한데.. 저는 새창이 편리한 사람 중 (몇 안되어보이는 사람 중) 한 명이랍니다; (소심소심)
    이글루스 메인 갈 때 새창 뜨는 건 편하더라고요.
    그치만 반대 의견이 많은 만큼 옵션을 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개인 사용자 설정에서 설정하게끔 하면 안될까요? 'ㅅ'
  • 피비 2009/08/22 13:32 #

    새창 기능이 너무 불편하여 실제로 네비바를 통해 이웃 블로그에 가는 빈도수가 줄었습니다. 업데이트된 목록만 확인하고 마이 화면에 와서 클릭합니다. 네비바를 통해 클릭하면 아무리봐도 오류인 것만 같은 찜찜함이 없어지지를 않아서 더욱 더^^; 무한정 늘어나는 새창 끄기가 정말 불편합니다. 특히 인터넷 말고도 여러 프로그램을 띄워놓고 웹서핑하는 사람들에게 창 하나가 얼마나 민감한 문제인데요. 편하게 이용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적어도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은 달아주시면 좋겠습니다. 수고하세요.
  • 혜진 2009/08/22 14:34 #

    저도 새창이 너무=ㅅ= 싫어요.
  • 유치찬란 2009/08/22 14:36 #

    새창기능 개인적으로 많이 불편하네요.
    사실 다른 포탈사이트들도 사용 안하는 걸로 아는데 왜 이글루스만...
    사실 편한 분들도 있으실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이거는 사실 습관 자체가 안되어있는 거라 많이 불편합니다.(타 사이트들도 안하는 거다보니. 그냥 링크 이동인데 굳이 새 창 띄울 필요가..) 이동할 때마다 창 하나씩 없애야 한다니-_-; 이거는 좀 선택의 자유가 있었으면 하네요.
  • Clockoon 2009/08/22 15:03 #

    왜 패치했는지는 굳이 이렇게 절절히 쓰지 않아도 다들 알 겁니다.
    그런데 패치하려면 다 하지 왜 네비바만 하는 건지? 밸리에 떡하니 붙어있는 '내 이글루'는 뭡니까? 다른 이글루나 밸리 새창 뜨고 무심결에 내 이글루 단추 눌러서, 중복된 창 일일이 닫아줘야 하는 불편함은 생각 안했는지?

    그리고 왜 '무의식적으로 창을 닫는 행동'까지 서비스 제공자가 신경써야 합니까? 어떤 정신나간 사용자가 고객메일로 그딴 소리를 징징대덥니까? 패턴분석이라, 도대체 어떻게 하면 '사용자가 창을 닫는 행동'을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까? 제가 알기로는 사이트 체류시간 정도밖에는 수단이 없는 걸로 아는데. 참 신기합니다.

    서비스 관리라는 것이 몇명 몰려와서 징징댄다고 침묵하는 다수를 무시하는 건 아니라고 알고있습니다만. 이 패치 담당한 사람은 이글루스를 쓰지 않거나, 최소한 다른 유저들도 자기 작업용 컴처럼 쾌적한 사양에서 블로그를 한다고 생각하시는 듯 합니다. 고객메일로 네비바 바꿔주세요 하고 징징거리면 좀 바뀔래나.
  • NuRi 2009/08/22 15:25 #

    파이어폭스 사용자 한정으로 네비바 새글 새창으로 안 띄우기 스크립트를 만들었습니다.

    http://nuridol.egloos.com/1941026

  • Rhangwhi 2009/08/22 15:31 #

    제발 새창 안 뜨게 해주세요.. 불편함에 마이밸리를 돌 수가 없습니다.
  • 제네릭 2009/08/22 16:54 #

    운영진님아, 패턴 분석 결과 좀 알려 줄래요?
  • shaind 2009/08/22 17:53 #

    새창을 띄워야 할 필요가 있는 사람들은 Shift+click으로 아주 간편하게 새창을 띄울 수 있으니, 네비바에서 굳이 나서서 새창으로 띄워주는 건 그야말로 쓸데없는 짓입니다.

    차라리 새창 띄울까 말까를 네비바 개인 설정에서 정할 수 있게 해주시죠.
  • D백작 2009/08/22 19:38 #

    대단히 불편합니다.
  • 2009/08/22 19:57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진주여 2009/08/22 20:44 #

    놔둬줘요 대단히 불편합니다 -_-;
  • 제네릭 2009/08/22 20:58 #

    휠 버튼 한번 눌러도 보통 새창으로 뜨는데요 -_-;; 왜 이런 식의 패치를 했는지, 근거도 빈약하고 원..
  • Curtis 2009/08/22 22:19 #

    안 편리합니다.
  • 됴취네뷔 2009/08/22 23:36 #

    본격 IE6지향 블로그 서비스군요?
  • 책벌레 2009/08/22 23:55 #

    운영자님. 트랙백을 사용할때 내용이 많으면 '통신환경이 좋지 않아 일부 내용을 전송받지 못했습니다.'라는 환장할 내용의 창이 뜨는데 이건 개선이 안 됩니까? 진보평론의 기사(http://jbreview.jinbo.net/maynews/readview.php?table=organ&item=&no=594&o[at]=s&o[sc]=a&o[st]=a&o[ss]=%BF%E9)를 다른 이글루스 사용자에게 트랙백으로 보내드리려고 했는데, 자꾸만 위 내용의 창이 떠서 불편했습니다. 결국 발췌를 포기해야 할 정도로요. 참고로 전 파이어폭스 사용자입니다.
  • 랑봄 2009/08/23 02:16 #

    저도 새창 뜨는거 무척 불편합니다. 특히 그중에서도 네비바에서 링크한 이글루의 새글을 누르면 누르는대로 죄다 새창이 떠버리는데 이건 새창패치중 최고로 불편해요. 창 많이 뜨는거 싫어해서 익스플로러 설정도 새탭에서 뜨는걸로 맞춰놨는데-_-;; 예전이 더 좋습니다.
  • 역설 2009/08/23 03:51 #

    선택권을 주세요.
  • 세이렌 2009/08/23 07:59 #

    새창으로 뜨나, 현재창으로 뜨나 선택할 수 있게끔 해주셨으면 좋겠네요.
  • Spearhead 2009/08/23 13:05 #

    이글루스 내에서의 메뉴나 블로그 이동은 전부 새창이 아닌 동일한 창에서 되던 기존의 방식이 훨씬 편합니다.
    이렇게 별다른 공지없이 바꿔버리신 것에 대해서도 실망입니다만, 이런 식의 해명은 더더욱 실망이에요.

    블로그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용자라지만 그래도 불편한것은 불편한 것이니까요.

    하다못해 선택권이라도 남겨주셨으면 모르겠지만 이런 식의 일방적인 변경은 쓴소리만 남길 뿐입니다.
  • ydhoney 2009/08/23 13:32 #

    그냥 새 탭으로 떠야되는거 아님? (어?)
  • ydhoney 2009/08/23 13:32 #

    경제밸리나 만들어달라능; 올릴데가 없;;
  • hariya 2009/08/23 14:10 #

    언제나 말씀드리지만 선택권 주시구요.

    그리고 아래처럼 동영상 자동재생 하시려면 이벤트 블로그를 따로 내주시면 좋겠습니다.
    공지사항을 보러 들어왔다가 깜짝 놀랐네요.
  • Niz 2009/08/23 14:20 #

    파폭을 쓰고 있는데 새탭으로 떠서 안지워집니다. 새탭이 계속 떠서 엄청나게 불편해요.
  • 미스트 2009/08/23 14:27 #

    그러니까 어떤 사람들을 편하게 해 주기 위해 다른 어떤 사람들에게 불편한걸 감수하라 이거군요.
    양쪽 모두를 만족시키기 위해 옵션에서 설정할 수 있게 한다거나 하는 생각은 안들던가요?
    난데없이 새창으로 뜨길래 옵션가서 조절할 수 있는 항목이 없나 한참 뒤적거렸는데.

    새 창 혹은 새 탭에서 띄우는건 ctrl+클릭이나 alt+클릭으로 할 수 있지만,
    자기 창에서 뜨게 하는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이 불편을 어쩌란 말입니까? 후................
  • 카를레아 2009/08/23 14:48 #

    새 창이 싫은 사람들을 위해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변경해 주시는게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 천재미소녀 2009/08/23 15:04 #

    새 창 뜨는 게 싫어서 파이어폭스든 익스플로러든 탭 기능을 쓰는데 새 창이 막 뜨니 이거 뭐.... 어휴 짜증나요.
  • 2009/08/23 18:07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delius 2009/08/23 18:20 #

    그냥 있으면 "이러한 부분들이 더욱 편리하게 다가서는 분들" 중 한 명으로 오해 받을것 같아 덧글 남겨요. 새 창 뜨는 것 불편하고, 선택할 수 있게 해주세요.
  • 백야 2009/08/23 19:36 #

    새창으로 띄울지 말지 선택하는 기능을 넣으면되지않겠습니까?
    뭔 메뉴를 누르면 전부 새창으로 뜨니 불편해서 블로그질을 할 수가 없군요.
    의도는 알겠지만 눌렀다 하면 전부 새창으로 뜨니....쩝
    불편한게 당연.
  • antique 2009/08/23 19:42 #

    ...어이구...쉬프트 누르고 클릭하면 새창으로 뜨는데 그걸 왜 맘대로 바꿔놔서.
  • 대한민국 친위대 2009/08/23 22:41 #

    상당히 불편해 죽겠네요.... 접속할 때마다 새창이 떠서 짜증나는데 어떻합니까? ㅡㅅㅡ
  • 심플리스트 2009/08/24 00:52 # 삭제

    좋은 웹페이지 인터페이스에는 '새 창으로 링크 열기를 남용하지 않는 것'이 포함되어 있다고 들었어요.
  • 누랭누랭 2009/08/24 11:58 #

    XX웹에디터로 인터넷 사이트 만들기... 그 책에도 나와있죠... (책 제목이 맞나...)
  • 어휴 2009/08/24 05:29 # 삭제

    http://skljf.egloos.com/
    더러운 블로그나 좀 없애고..
    자동재생 좀 자제효 어휴 ㅅㅂ..
  • 강초장 2009/08/24 09:00 #

    죄송하지만 상당히 불편합니다. 제대로 돌려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연토깽 2009/08/24 10:10 #

    도대체 새창이 안떠서 불편한게 무엇이었는지.. 당최 모르시는 듯.
    불편했던걸 고쳐주셔야지 이건 뭐 오히려 불편만 초래하니....

    새창이 뜨는게 편한사람도 있겠지만 대부분이 불편해 하는데 억지부리시는 것도 아니지 않습니까;
  • theadadv 2009/08/24 11:03 #

    익숙의 문제를 떠나서 이글루 자체가 느려지고 있군요. 새창 이동 자체도 로딩과 함께 매우 느려집니다. 익숙해지는 정책은 이해할 수 있지만, 속도 문제는 고려가 안된 것 같군요.
  • 누랭누랭 2009/08/24 11:57 #

    새창이 뜰 때마다 불편한데요? 편하기는 뭐가 편하다고... 나참... 분명 편한 사람이 있다고 이글루스측에서 그렇게 착각하고 계시는 것 아닌가요?
  • 오월 2009/08/24 12:08 #

    불편합니다...여러가지 의미로요
  • 종이우산 2009/08/25 00:21 #

    언제부터인지 "유저"가 아닌 "어드민" 중심으로 운영하는군요 ㅡㅡ
  • 혼琿 2009/08/26 22:27 #

    익숙해질라고 하는데 다시 복구됐네요...^^;;;
  • 간이역 2009/08/27 10:55 #

    저는 새창 뜨는 게 더 좋습니다. 왜냐면 다른 블로거를 좀더 빨리 더 많이 가 볼 수 있기 때문에 좋습니다.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


2016 대표이글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