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리 제재 정책 변경 외 by anchor

안녕하세요. 이글루스 운영자 입니다.
최근 이오공감과 트랙백을 통해 운영진에 대한 다양한 의견과 질책에 대하여 운영진의 입장을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이중잣대
개인 이글루는 이글루스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공간이지만 회원님의 개인 공간입니다. 어떤 글을 작성하던 (약관 위배 또는 불법이 아닌 경우) 운영자가 임의로 수정이나 삭제를 할 수 없으며, 모든 글의 내용과 블로그를 운영하는 방법은 각 이글루의 주인이 결정합니다.

반면에 밸리는 이글루스에서 여러 회원님을 위해 마련된 공간으로 다양한 성향의 회원님을 대상으로 운영됩니다. 다양한 회원님이 이용하시는 곳이기 때문에 운영 정책과 몇 가지 규칙들이 필요하며 운영진이 이를 정하고 있습니다. 일부 회원님은 운영 정책이 마음에 들지 않을 수 있고, 또 어떤 회원님은 본의 아니게 불이익을 받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저희 운영진은 이런 일을 최소화 하기 위해 회원님의 의견을 지속적으로 들으며 정책을 개선해 나가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이중잣대라는 단어로 운영진에게 일침을 가하셨고 이것은 밸리 운영에 대한 회원님의 누적된 불만의 당연한 결과라 생각합니다. 회원님의 의견을 적절하게 반영하지 못한 채, 단지 밸리 제재 정책의 항목대로 처리만 열심히 하는 것은 운영을 잘 했다고 할 수 없겠죠. 보다 먼저 회원님께서 불편해 한 부분을 개선하지 않은 점 반성하며, 이로 인해 불쾌감을 느끼신 많은 분들께 사과 드립니다.

밸리 제재 정책은 금주 내로 변경하겠습니다.
밸리에 보내신 모든 글을 삭제하지 않는 것이 해답은 아닐 것이며 앞서 말씀 드린 것처럼 모든 분들이 만족하지 못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한 번의 정책 변경이 아닌, 앞으로 긴밀하게 회원님의 의견을 수렴할 것이며 회원님께서 정성껏 작성한 글이 납득할 수 없는 사유로 밸리에서 지워지는 불쾌감을 느끼실 일은 없도록 하겠습니다.

의문점들에 대하여
이글루스 운영진은 어떠한 경우에도 회원님의 요청에 의해 타 회원님의 개인정보를 알려드리지 않습니다. 만약 이러한 일이 발생한다면 이는 명백한 범죄 행위입니다. 그리고 이오공감에 추천된 글은 약관에 위배되거나 불법적인 내용이 아닌 경우, 즉 블로그 자체에 제재가 필요한 경우가 아닌 이상 운영자가 임의로 삭제하지 않습니다.

또한 회원님께서 집필 또는 참여한 책이 출간했을 때 EBC를 통해 소개해 드리기도 하고, 해당 출판사와 연락하여 이벤트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기회는 이글루스의 모든 회원에게 동등합니다.

밸리제재 정책과 스팸 퇴치, 그리고 이오공감
앞서 말씀드린 밸리 제재 정책 개선이 가장 시급한 문제라면 그 다음으로 스팸 퇴치와 이오공감일 것입니다.

스팸 문제는 EBC를 통해 공지드린 것처럼 다양한 방법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일부 회원님께서는 만족하지 못할 수 있으나 어느 정도의 효과를 보고 있으며, 스팸을 완전히 소탕할 수 있을 때까지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스팸을 잡기 위해 모니터링을 통해 회원님께서 보기 전에 스팸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 이 방법은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으며 이와 같은 소모적인 해결책 보다는 근본적인 문제파악 및 그에 따른 대처를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매일 꾸준히 스팸신고를 해 주시는 회원님께는 양해 말씀 드립니다.

여러 회원님께서 이오공감의 문제에 대해 지적하셨음에도 불구하고 이오공감을 고집한 이유는 선한 기획의도와 희망 때문이었습니다. 하지만 기획의도와 결과물은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현재 이오공감에는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따뜻한 글, 좋은 정보의 글 보다는 폭로, 비방, 낚시 등의 선정적인 글이 추천됩니다. 이오공감을 보지 않기 위해 이글루스 홈에는 아예 방문하지 않는 회원님도 있습니다. 단지 정책 변경이나 기능 개선이 아닌 전면 개편이 필요하며 열심히 준비하겠습니다.

모바일웹과 서비스 개선
운영 측면에서 시급한 문제를 말씀드렸는데 글을 마무리하며 현재 진행 중인 개선 계획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다음주에는 내가 작성한 포스트에 ⓒ로그 공감버튼, 트위터페이스북의 추천 버튼을 붙일 수 있는 기능을 오픈합니다. 그리고 11월 중에는 많은 분들이 기다리는 이글루스 모바일웹이 오픈될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

핑백

  • 너를 통해 나를 본다 : 그래도 계속 운영할거면 적어도 이건 해명해야 하지 않나? 2010-10-01 09:54:24 #

    ... "회원님께서 집필 또는 참여한 책이 출간했을 때 EBC를 통해 소개해 드리기도 하고, 해당 출판사와 연락하여 이벤트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기회는 이글루스의 모든 회원에게 동등합니다"...출판사에 연락해서 이벤트를 진행하는 것과 EBC에 소개만 하는 것, 두 경 ... more

  • pasan.com : Named vs. 雜漁 2010-12-31 22:55:18 #

    ... 니터링이 개새끼가 아니라, 이글루스 운영팀 전체가 개새끼네. 이 좁아터진 시스템 안에서조차 드러운 파워게임 봐야돼? 진짜 존나 어처구니 없다. (솔직히 이 꼬라지를 보고도 친목질은 없었습니다라는 말을 진짜 믿어줘야되냐?) 솔까... 올해 상반기에 SK쪽에서 입질 왔었음. 지금 생각해보니 새삼 이딴 회사 안가길 존나 잘했다는 생각이 든다. ... more

덧글

  • 이글수리 2010/09/30 00:18 #

    네. 지원합니다 ^^
  • Cainern 2010/09/29 21:11 #

    결국 블로거들 의견이나 이야기는 하나도 안듣겠다는 이야기밖에 없군요.
  • 이글수리 2010/09/30 00:18 #

    듣겠다고 했는데요.. (.. )
  • 1643 2010/09/30 01:18 # 삭제

    결국 운영진의 어떤 답변이나 해명도 하나도 안듣겠다는 댓글이군요.
  • Cainern 2010/09/30 09:58 #

    이글수리님이 사태 악화에 일조하고 있다고 밖에 안보이고.
    1643은 뭐냐?
  • 2010/09/29 21:51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이메디나 2010/09/29 22:21 #

    그냥 서비스 더이상 안하겠다로 보이는건 눈의 착각일까요.
  • 이글수리 2010/09/30 00:18 #

    서비스 계속 할건데요.. 서버도 새로 샀어요.. (.. )
  • 1643 2010/09/30 01:19 # 삭제

    눈의 착각이 아니라 마음이 배배꼬여서 그래.
  • tloen 2010/09/29 22:36 #

    잘못했다가 아니라 정책대로 그대로 했는데 님들이 몰라준다군요. 초지일관의 감투정신에 그야 말로 상찬을 보냅니다.
  • 이글수리 2010/09/30 00:19 #

    사과드리고 있는데요.. (.. )
  • 1643 2010/09/30 01:19 # 삭제

    한글 못읽는 자의 절규.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010/09/29 22:41 # 삭제

    이중잣대의 뜻을 알기는 아십니까?

    똑같은 '상업성' 글을 올렸는데

    누구는 공지로 올려주고~
    누구는 삭제하고~

    이게 문제라니까요
  • 1643 2010/09/30 01:21 # 삭제

    너도 본문좀 읽고 끄적이고.
  • 잉여A 2010/09/29 23:03 # 삭제

    1. 이중잣대
    네임드 봐주는거보다는 이념대립성 잣대가 더 심해보이는데 ㅋㅋㅋㅋㅋ 뭐 어쩄건 좀 더 두고 봅시다. 5년 넘게 있었고 사정상 비로긴으로 리플싸고있는데 밸리운영이나 공감운영에 불만이 없는건 아니지만 난 아직 여기가 좋거든요.

    2-1. 개인정보는 운영진이라는 공적 신분으로는 안알려줄거같지만 뭐 1:1 친분이 쌓인 상태라면 뭐...다 성인들이시겠지만 그런거 구분 잘 못하는건 성인 아이 안가려서.
    2-2. 아직도 운영자가 '이오공감'에 올린 글을 강제로 내린다는 도시전설을 믿는 병신새끼가 있단말인가 -_-; 자신의 시스템 이해부족을 왜 운영진에게 돌리지...

    3-1. 스팸은 차라리 이글루를 사랑하는 사람(이라고 쓰고 상시접속 폐인이라 읽음)에게 명예권한을 줘서 스팸퇴치권한을 주는게 어떠할까 싶은데요. 물론 그렇게 내린 글/블로그 의 목록은 실시간으로 공개되는 시스템이라면 그나마 투명하지 않을까 생각중. 물론 여기에도 이념대립 끼면 답이 없겠지만...
    3-2. 사람들이 아무리 질알질알 해봤자 예전의 하루에 5개 혹은 아침저녁으로 5개씩 올라오던 정적인 구공감보다는 현재의 동적인 공감이 백배천배는 낫지 ㅋㅋㅋ
    아 그리고 그걸 조롱이나 조리돌림으로 올리는 병신들이 문제지 시스템을 만든사람이 이용자의 선한 본성을 믿은게 잘못이란 말인가 ㅋㅋㅋ
    아 물론 운영진측에서 뻔히 보이는 조리돌림성 추천을 한 사람들에게 철퇴를 안가하는건 병신운영 맞음 -_-
    이념대립으로 가긴 싫은데 조리돌림성은 왠지 대개 수꼴측에서 당하더라고? ㅋㅋㅋ

    4. 나 스마트폰 하나만 주세영...
  • 이글수리 2010/09/30 00:26 #

    1. 이념대립에 대해서는 전혀 개입할 이유도, 의지도, 체력도 없습니다.. ;ㅁ;
    2. 1:1 친분 같은거 없습니다..
    3. 저희가 할 일을 회원님들께 전가할 수는 없져.. 스팸신고해주시는 것만으로도 감사합니다.
  • 이글수리 2010/09/30 00:26 #

    앗 4번을 빼뜨렸군요..
    어렵습니다. ㅠㅠ
  • 물씨 2010/10/01 02:41 # 삭제

    저기요 이글수리님. 어떻게 이중잣대에 대한 이야기가 이념대립입니까?
    어떤 책 홍보 포스트는 블럭하고 어떤 책 홍보 포스트는 공지글로 올린 "팩트"가 "이념"입니까?
  • 레이 2010/09/29 23:36 #

    http://romancia.egloos.com/4467949

    그 잘난 정책으로 벨리에서 내린 이글이나 해명하라니까요.
    질문을 올리면 뭐해요. 답변이 없는데.
    무슨 SK소속 회사가 고객응대 전화기 한대도 없고.



    언제는 24시간 모니터링 한다고 하더니 이제는 ' 현실적으로 어려움'이라고 하는군요. 이거 모니터링 한다는건가요? 안한다는건가요? 24시간 모니터링이 정상적으로 돌아간다면 어려울게 없을텐데요?
  • 이글수리 2010/09/30 00:23 #

    ;;;;;;;;;;;;;;;;;;;;;;;;;;;;;;;;;;;;;;;;;;;;;;
    해명의 여지가 없네요.. 실수입니다. ;ㅁ;
  • 레이 2010/09/30 00:55 #

    실수면 공지글로 사죄글 올리시지요.
    저만 이런경우 당한게 아닙니다.

    한번 질문하니까 답변도 안달리더니 두번째는 그냥 실수라고 하시는군요.

    '우리가 실수할 수도 있으니 너희들이 이해해라'인가요?
  • 타누키 2010/09/30 00:09 #

    글은 다른 사람이 올리고 입사한지 한달정도 된 신입에게 대응을 시킨다니 참 보기 좋네요.
    물론 쿨싴하신 다른 운영자분은 시간도 늦었으니 퇴근하셔서 단잠 자실테고
    신입이라 고생하십니다. 에휴........하긴 메이저는 편하고 마이너는 그러는게 이글루스에선 당연지사겠지만 말이죠.
  • 이글수리 2010/09/30 00:28 #

    엥? 저 말씀이신가요?
    전 이글루스에는 신참이지만 신입사원은 아니에요 ;;;;;
    다 옆자리에 나란나란 앉아 계신 분들이라 공지글을 누가 올리고, 대응을 누가 하고 이렇게 정한건 아닙니다..
    그냥 제 마음이 복잡해서 자발적으로 하고 있는거에여 ;;
    오해 없으시길..
  • 타누키 2010/09/30 00:41 #

    .....이런 저런 이야기도 이제 아시고 이글루스 신참이면 신입아닌가요;;
    경력사원이라고 하시는 것 같은데 기네스 담당하며 그 '다른' 분이 새로 오신 분이라고
    하셨던지라....또한 오해없으시길이라고 했는데 의도와는 다르게 더 실망했습니다.

    이게 그래도 운영자들의 어느정도 합의된 상황에서 다른 모습을 보여주는게 아닌가라고도
    생각했는데 신입이 마음이 복잡해서 자발적으로 하는거라니.....
    정말 묻고 가려는데 괜히 대응해서 내일 더 혼나시는게 아닌가 하는 우려마저 드는군요.
  • 1643 2010/09/30 01:08 # 삭제

    이런 미친..... 대응이 없으면 없다고 지랄이고 대답을 해주면 한다고 지랄이고...... 뭐 어쩌라고? 트집잡고 싶어서 환장한 색히덜도 아니고.......
  • 타누키 2010/09/30 08:56 #

    안녕? 이정도면 '그'분의 마음의 소리라는게 정확할지도 ㅎㅎ
    어느 회사 신참이 저런 소리하면 듣는 사람 참 마음이 편하겠다?!?!
    아 ****라면 다를 지도 모르니 넘어가 줄께 :)
  • SKY樂 2010/09/30 00:09 #

    정책대로 했던건가요? 정책대로 했는데 누구의 책광고는 짤리고, 누구의 책광고는 밸리에서 기념하고 있는거네요. 정말 좋은 정책이다.
  • 이글수리 2010/09/30 00:32 #

    결과적으로 모양새가 그리 되어버렸네요..
    정책을 정비해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 )
  • 채다인 2010/09/30 00:28 #

    트랙백 걸었습니다 'ㅅ'
  • 이글수리 2010/09/30 00:36 #

    네 잘 읽어보았습니다.
    불공평하지 않은 좋은 정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 알렉세이 2010/09/30 00:41 #

    참...엄한 운영자가 일 저지르고 뒷처리는 이글수리님이 하시는군요...토닥
  • 이글수리 2010/09/30 00:47 #

    다 같은 팀이라서 ;;
    운영자 개개인이 독단 행동은 하지 않습니다..
    공동의 책임이에요..;ㅁ;
  • 2010/09/30 00:41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Equipoise 2010/09/30 01:00 #

    개인이 아무렇게나 마음에 드는 글을, 어떤때는 추천이유도 없이
    하루에도 몇개씩이나 연속으로 이오공감으로 추천하는 경우가 자주 눈에 띄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어떤 조치같은것은 예정에 없으신지
  • 라욘하트 2010/09/30 01:06 #

    특정 회원에 대한 특별대우가 이번 사건의 요지 같은데 그에 대해선 일언반구도 없네요?

    지금 이걸 사과공지라고 쓴겁니까?

    그래서 밸리에 글은 이제 조심해서 지우겠지만 특정 회원 특별 대우는 계속 하시겠다?

    추석때 사과상자라도 받으셨습니까?

    대체 뭘 얼마나 갖다드리면 저렇게 개인회원의 기념이벤트를 이글루에서 해주는지 졸라 궁금하네요.

    견적서좀 공지로 올려주시기 바랍니다. 요즘 퇴직해서 퇴직금도 받고 주머니 좀 두둑한데 저도 기념이벤트좀 해보게요.
  • 1643 2010/09/30 01:11 # 삭제

    눈알이 불알밑에 달렸냐? 글좀 읽고 답글 써라.
  • 라욘하트 2010/09/30 01:15 #

    윗 공지에 자그니 이벤트관련 문장이 있으면 복붙좀 해봐라 눈알이 불알밑이라 안보이나보다.
  • 1643 2010/09/30 01:29 # 삭제

    또한 회원님께서 집필 또는 참여한 책이 출간했을 때 EBC를 통해 소개해 드리기도 하고, 해당 출판사와 연락하여 이벤트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기회는 이글루스의 모든 회원에게 동등합니다.

    맨처음 문제제기한 사람건에 대해서는 이미 해명을 했잖아? 그런것도 안찾아보고 댓글질하냐? 귀찮으니 너가 찾아봐라.
  • 라욘하트 2010/09/30 01:13 #

    혹시나해서 이벤트 공지 모조리 다 확인했는데 이글루스 개인회원을 위해 벌이는 이벤트는 이번이 처음이더군요.

    앞으로도 계속 이런 이벤트가 벌어진다면 모르겠는데 이대로 여론에 떠밀려 한명만의 이벤트로 끝나면 똥물 오지게 뒤집어쓰실 각오 하셔야 할겁니다.

    해줄려면 계속 해주세요. 그리고 앞으로 요런조런 개인 회원을 위한 이벤트를 계속 개최할 것이고 특정회원은 마침 책이나와서 첫빠따의 영광을 안았다. 뭐 이런공지였으면 사람들이 안 빡치죠. 저게 뭡니까?
  • 1643 2010/09/30 01:26 # 삭제

    댓글들도 읽지 않는다는 위엄.
  • 라욘하트 2010/09/30 01:35 #

    내가 뭐하러 댓글들 다 줄줄 읽어보고 앉아있냐 공지내용본다->빡친다->리플 쓴다. 여기까지면 충분하지. 댓글이 공지냐?

    중복되더라도 이글수리인지 하는 양반이 나한테 다시 위에 써뒀으니 참고하세요 라던지 리플을 달아주면 되는거지. 왜 니가 나서서 실드쳐줌?

    너 뭐냐? 이글수리가 로갓해서 글쓰는거냐?
  • 맨위에있는댓글 2010/09/30 11:54 # 삭제

    케인 2010/09/29 18:58 #
    1번의 책 홍보는 자그니님만 올라왔다는 점은 찾아보니 몇 권의 책이 더 있었네요. 댓글 수정이 안되므로 주석 달아 놓습니다.

    maxi 2010/09/29 18:58 #
    처음은 아니네요 http://pds20.egloos.com/pds/201009/29/78/f0066278_4ca30ba52ddb3.jpg
  • 그리고 추가 2010/09/30 11:56 # 삭제

  • 강혜림 2010/09/30 01:55 # 삭제

    성인전화방 등 광고 특히 2번블로그는 새벽에 광고 후 아침에 미리 글 삭제하는 치밀함을 보임
    새벽2시까지는 모니터링 바랍니다. 이때가 이글루스 성인광고 많이해요
    1. http://c3h2y.egloos.com/942215
    2. http://wihdkjf27.egloos.com/941711
  • 인생무상이라규 2010/09/30 02:03 # 삭제

    이글수리님아 성인대화방 광고해요..왠만하면 새벽2~3시 성인광고 활발한데 이시간에도 좀 단속바랍니다.
    http://rkarlrkarl.egloos.com/942200
    http://wihdkjf27.egloos.com/941711
    http://c3h2y.egloos.com/942194
  • 김문식 2010/09/30 03:22 # 삭제

  • 팽귄 2010/09/30 03:28 #

    모두에게 동등한 기회요 ?
    그럼 최근 3년간 아무도 책을 낸적이 없나보죠 ?
    저 기회를 잡는 방법은 뭐고 기준은 뭐죠 ?

    그러니깐 왜 3년동안 하지도않고있던 책홍보를 다시 하는건가요 ?
  • 나도비로긴이지만 2010/09/30 05:14 # 삭제

    저기 비로긴으로 지가 운영진인 것처럼 죽자사자 뻘댓글 싸는 놈,
    정중한 운영진 댓글 밑에 있으니 꼭 운영진의 마음의 소리 같다. --;
    아니 마음의 소리 같은 게 아니라 레알인가ㅋㅋ
  • 몽몽이 2010/09/30 06:47 #

    자그니와 운영자와의 친분이 절대 없다에서 웃으라는건가 ㅎㅎ
    그냥 개가 똥을 끊는다고 하든가.
    회원들 정보노출 사고에 대한 알량한 한줄짜리 '사과' 말고 '보상'은 안하고 계속 빼쨀건지?
    누누히 강조하지만 그거 형사처벌 대상이라니깐?
  • 한뫼 2010/09/30 08:17 #

    이오공감 글을 운영진이 직접 삭제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2010년 한 해 동안 20건도 되지 않습니다.
    특히 EBC 공지글의 경우 운영진들이 인위적으로 이오공감에 추천을 하거나 신고를 해서 내리는 행동은 하지 않습니다.
    블로그 자체에 제재가 필요한 경우 - 가령 포스트 내용이되는 등의 경우에는 이오공감 제재 뿐만 아니라 해당 포스트를 임시조치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 회원님들간의 자유로운 커뮤니케이션의 내용을 저희가 임의로 판단하여 제재하지는 않습니다.
    --------------------------------------------------------------------------------------------------------
    여기서 웃으면 되는 겁니까?
    http://bluetopia.egloos.com/4844293에서 언급된 두개의 포스팅, 하나는 무려 이글루스에서 올린 공지글이고, 나머지 하나는 논란의 당사자 본인이 쓴 것임. 그럼 이건 운영자가 내린 것 아니까? 내렸다면 그 사유는 무었입니까? 음란물, 저작권 침해, 법적으로 문제가 됬습니까?
  • highseek 2010/09/30 20:52 #

    1. 운영자가 내렸다는 아무런 근거가 없습니다.

    2. 내리지 않았다는데, 내렸다는 것을 가정하고 사유를 이야기하라면 말이 안되지요.
  • maronie 2010/09/30 08:44 #

    저도 밸리 관련 발행취소에 대해서 불만도 있고
    최근 사태는 유감이지만 그래도 어떤 입장표명이 있었다는 것에 의미를 둡니다.
    앞으로 지켜보겠습니다.
  • 충격 2010/09/30 08:51 #

    장사하려는 업자도 아니고, 소소한 개인소장품 중고정리하는 것까지
    상업성이라며 제재하는 정책은 이번 기회에 좀 사라지길 바랍니다.
  • 아 진짜 2010/09/30 09:46 # 삭제

    다 필요없고

    해명의 여지가 없네요.. 실수입니다. ;ㅁ;

    이런 것들이나 사과 공지 올려라고요
    이런 실수가 한두갠 줄 아십니까?
    한두개면 실수겠지요.

    하지만 띄엄띄엄 이글루스를 들어오는 제가 본
    '실수(^^;;;;;;)'로 밸리에서 취소된 포스팅만 봐도 20개는 됩니다.
    사실 그것들도 빡쳐서 야이ㅆㅂ놈들아! 하고 올리신 분들이니, 조용히 분을 삭히신 분들은 더 많을 겁니다.

    정책을 제대로 적용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생겼다?
    개가 다 웃겠네요
    제대로 적용이나 하고 나서 그런 말을 해라고요

    하기야 전 이제 티스토리 쓰니까 별 관련도 없지만 하도 웃겨서 적습니다

    덧. 진짜 조선족 알바 쓰는 거 아닌가요? 아 이건 그분들께 실례군요 디씨에선 신고가 들어와야 지우기라도 하지
  • Cainern 2010/09/30 10:02 #

    일단 이글수리님은 자의신지 타의신지 모르지만 덧글쓰심으로 사태 악화 및 사람들 분노 게이지 올리는데 기여하고 계신건 좀 생각을 하셔야 할 것같고요.
    그 아래에 있는 시간차 운영자 마음의 소리 같은 비로그인은 뭔지-_-
    아무튼 이번엔 기본적인 문제도 참 지금까지 쌓였던 문제라 대응이 어려우시겠지만 대응미숙으로 가열차게 사건 확대를 하고 계신 듯.
  • 리체 2010/09/30 10:20 #

    운영자가 여러명 있는데 그동안 편파적으로 운영한 운영자가 사고치고 합동으로 모여서 대책 마련한 뒤에 고심 끝에 나온 공지가...참 한심하군요. 지속적으로 올라온 의혹글에 대해서 논리적으로 부정하지는 못하면서 두루뭉술하게 정책이 이렇다, 우리는 너희가 생각하는 그런 사람들 아니다, 라고 문제에 대한 해명이 아닌 원칙만 써놓은 공지가 참으로 한심합니다.

    이런 공지는 다수 회원들의 불쾌감만 조장하는 쓰레기일 뿐이고 운영진의 자격이 없다는 단면을 엿보게 해주는군요. 이런 공지의 이면에는 실수가 분명 있는데도 인정하지 못하는 유치한 체면치레 같은 자존심들도 엿보입니다. 아무리 깝쳐봤자 니네들이 운영진이 몇명이고 어떻게 돌아가며 지금까지 불쾌감을 느끼게 만든 운영이 어느 한 운영자의 편파적인 운영인지 니네들이 알게 뭐냐, 고 기본 무시하고 들어가는 입장인 것 같아서 씁쓸하기도 하군요.

    제발 부탁인데 이왕 돈 받고 일하는 운영진들 나잇값 좀 하는 사람들로 물갈이 좀 하시기 바랍니다. 연륜 있으신 분들로요. 여력이 안된다면 연륜을 키우시든가. 제 생각엔 운영진들 나이가 너무 어립니다. 정확한 나이야 모르겠으나 어떤 한 단체, 조직의 운영을 한다는 건 얼굴 내놓고 하든 아니든 간에 회원들을 아우를 수 있어야지 회원들 머리 꼭대기에 앉아 있는 폼만 재고 있어서야 꼴만 우습지 않습니까. 그리고 이따위 공지는 백날 올려봐야 분노게이지만 올라가니까 납득할만한 행동으로 보여주시기 바랍니다. 이글루스 초기 운영진들의 여유와 연륜이 그립군요. 그땐 운영진 마인드가 거의 넘사벽수준이었는데.
  • highseek 2010/09/30 10:35 #

    "지속적으로 올라온 의혹글"이라는 것이, 어떤 실증적 근거와 논리에 기반했을 때 그것에 대한 논리적 부정이 가능합니다.

    아무 근거 없이 몰고가는 것에 어떻게 논리적 부정이 가능한가요.

  • 리체 2010/09/30 10:57 #

    음...밸리와 이오공감에 여러 사람이 주장하며 올리는 편파 운영에 대한 명확한 해명을 말하는 겁니다. 그 글들에서 근거가 없이 몰고 가는 문제제기 글은 없었거든요.

    최소한 이번 사태에 대한 공지라면 1)우리의 운영정책은 이렇다 2)근데 너희들은 이런 피해를 당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3)그건 이글루스 정책이 이렇게 적용되었기 때문이다 라고 명확하게 답변을 했어야 합니다. 그런데 이 공지에는 문제에 대한 제목만 달아놓고 그에 대한 1번만 있고 나머지는 실종상태라고요. 2,3번을 명확하게 답변할 수 없는 건 분명 이글루스 측의 <실수>가 분명한데, 그건 댓글로 개인적인 사과만 하고 끝낼 문제가 아니죠, 분명. 하나의 커뮤니티를 운영하면서 편파적으로 운영한 부분에 대해서는 책임소재를 분명히 하고 넘어가는 모습을 보여주는 게 회원의 입장에서도 이해가 빠를 것이고, 이렇게 불쾌한 감정을 드러내게 만들지는 않았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위에 트랙백한 어떤 제목처럼 이글루스 운영진에게 더이상 별 꿈도 희망도 안 생기는 막장 공지였습니다. 최소한 제가 보기에는 말입니다.
  • highseek 2010/09/30 14:37 #

    말씀하신 "지속적으로 올라온 의혹글" 이란 것이 "여러 사람이 주장하며 올리는 편파 운영"에 한정하시는 거군요.

    그렇다면 저역시 달리 이야기할 것이 없을 것 같습니다.
  • 리체 2010/09/30 16:21 #

    어떤 사항을 확인하고 싶어서 물어보셨던 거죠?
  • highseek 2010/09/30 20:56 #

    출간이벤트 글이 올라온 이후로, 이글루스에 몇가지 음모론이 나돕니다.

    1. 운영자가 마음대로 이오공감의 글을 올리고 내린다.
    2. 운영자와 자그니님이 연계하여 개인정보를 유출하였다.
    3. 자그니님은 운영팀의 일원이다.

    ...별 근거도 없는데 불구하고, 계속 이런 글과 댓글들이 나돌더군요.
  • Noir 2010/09/30 10:49 #

    일단 자그니님의 출간이벤트에 대한 더 자세한 설명이 필요할 것 같네요.
    그냥 출판사랑 컨택요ㅋ 이런거 말고.
    이게 다 정말 오해라면 회원들의 오해도 풀 겸, 또 앞으로 책을 출간할 회원들의 본보기도 될 겸 해서요.

    저도 5년 넘게 이글루스에 상주하고 있지만 날이 갈수록 서툴러지는듯한 운영에 실망감도 좀 듭니다.
    그래도 앞으로는 더 나아질거라고 믿고 지켜보고 있을게요. 충분한 상의와 배려와 소통을 기대하겠습니다.
  • 임덕수P 2010/09/30 11:08 #

    사람이 살다보면 회원 포스팅이 실수로 광고글인줄 알고 삭제할수도 있죠.

    근대 실수 라는걸로 전부 봐주는건 어느나라 법도입니까?
  • 2010/09/30 11:48 #

    1643 씨 너무 웃겨요 ㅋㅋㅋㅋ
  • 무명 2010/09/30 11:58 #

    딱 한가지만 여쭤보겠는데.
    지금 회원들이 분노하는 이유중 하나는 원칙이 뭔지 알수 없는 밸리 운영인데.
    왜 그거에 대해서는 한마디 언급도 없으신가요?

    위에 쓰신 글 보면 '기준'이 문제가 되는거같다고 뭐라 하시는거같은데.
    논란의 여지가 있는 상업성 문제는 제쳐두고...
    창작밸리에 그림올려도 지우고. 게임밸리에 게임 이야기 해도 지우고. 뉴스밸리에 시사 이야기해도 지우고.
    단순한 실수라고 보기에 제가 이글루에 글은 안써도 가입한지 5년이 넘었는데.. 비교적 최근 밸리에서 아는분들 블로그에서 저렇게 '이유없이'지워진 글이 수십개가 넘거든요?

    기준 이전에 대체 어떻게 지금 운영을 하시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밸리에 주말만 되면 광고글 도배하는것도 어디 아르바이트라도 하나 구해서 조치를 취해야 하는거 아닌가요.
    주 7일 근무하라는건 문제가 많지만 거의 매주 주말마다 스팸이 밸리를 뒤덮는데 무대책으로 계속 사실순 없는것 아닙니까.
  • 무명 2010/09/30 12:04 #

    첨언하자면. 저는 어떤 분들 말대로 이글루스가 그렇게 크고 강대한 권력을 지닌 집단이라는 생각은 안합니다. 실상은 모르겠지만, 여느 IT업체처럼 별로 크지 않은 규모로 어찌어찌 굴리고 있을 확률이 크다고 생각하고요.

    그래서 밸리에 광고글이 올라오고 한시간이 지났는데 안지우다니! 운영진 놀고있냐!라고 한다거나 스팸이 100개가 올라왔는데 그중 95개밖에 못지우다니! 운영진 뭐하냐! 라는 식으로 따지고 싶지는 않습니다만.

    어쩌다 한번 실수한다고 보기엔 너무나 많은 분들이 '처벌받을 이유가 없는데도' 밸리에서 쫓겨나는 경우가 생기는건 문제가 다르다고 봅니다.
  • 샤유 2010/09/30 12:19 #

    이거참 로오나경은 그러면 출판이벤트를 몇번이나 했어야 하는지.
  • 바른손 2010/09/30 12:30 #

    이글루스 운영진들....


    참 한심하네요....문제의 핵심이 뭔지, 유저들이 왜 뿔이 났는지 전혀 포인트를 못잡고 있네요.

    아님, 진짜로 무시하는건가.....

  • Wallen 2010/09/30 12:41 #

    웃기지도 않네요.
    이글수리씨. 지금 그런 방식의 댓글이 사태 진화에 전혀~ 도움 안되고 있는거 아십니까?
    지금 다들 죽자고 달려들고 있는데 이모티콘 찍찍 써대면서 대응하면 아무리 봐도 약올리는거로밖에 안보이는데요.

    본인이 사태 전혀 모르고 이글루스 처음 온거라면, 최소한 처음 보는 사람에게 대하는 방식으로 대해야 할텐데, 겨우 한다는 방식이 싸이에서나 볼 법한 댓글이라니..

    이 회사에서 사람을 어떻게 뽑는지 알만 하네요. --;
  • 이글수리 2010/09/30 12:49 # 삭제

    넌 좀 가만히 있으면 중간이나 가지..
  • 바르도나 2010/09/30 12:58 #

    이글수리님 팀킬 쩌시네요 ... 사태 진정화는 커녕 오히려 사태를 더 악화일로로 ...
  • ydhoney 2010/09/30 14:25 #

    이봐요들 좀 쓸데없는 밸리 말고

    1. 경제/경영/주식,증권 밸리

    2. 교육 밸리

    3. 영어 밸리

    이런거나 만들어달라니까 뭐 밸리 후보에 저딴것만 있음? -_-; 무슨 DC 갤러리 만드는것도 아니고;;

    http://ydhoney.egloos.com/2499137
  • highseek 2010/09/30 14:26 #

    영어밸리 말고 언어밸리요.

    왜 영어만 나가나요;;
  • ydhoney 2010/09/30 14:29 #

    한국이니까요 =3
  • Cainern 2010/09/30 19:19 #

    한국이라 영어밸리라니 한국이면 한글밸리를 만들어야지 무슨 영어밸립니까;;;
  • ydhoney 2010/09/30 20:19 #

    아마추어같이..
  • mechanist 2010/09/30 14:37 # 삭제

    이건 뭐 병신새끼도 아니고.

    아. 욕해서 죄송합니다.;;;;;;;;;;;;;;;;;;;;;;;;;;;;;;;;;;;
    해명의 여지가 없네요. 실수입니다. ;ㅁ;
  • 욕구不Man 2010/09/30 18:05 #

    이건 뭐 병신새끼도 아니고.

    아. 욕해서 죄송합니다.;;;;;;;;;;;;;;;;;;;;;;;;;;;;;;;;;;;
    해명의 여지가 없네요. 실수입니다. ;ㅁ; (2)
  • 글사랑 2010/09/30 15:50 #

    이글수리님은 앞으로 덧글 다시지 말았으면 합니다.

    엄연히 블로그 '서비스' 이용자'와 '서비스 제공자'의 관계인데, 이글수리님은 자신의 위치를 망각하고 속편하게 대답하시는 모습을 보이셨습니다.

    하다 못해 정중함이라도 갖추셨으면 좋았을 것을 이모티콘하며, '조금만 기다려주세여..' 등의 통신어체를 고스란히 사용하기까지 했습니다. 무엇보다도 본문에서 블로그 이용자들이 원하는 대답이 나오지 않은 이상, 매우 섣부른 대응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덧붙여 이글수리님의 덧글은 이글루스 사용자들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고스란히 드러나 있습니다. 사태를 지켜보고만 있던 저도 이글수리님의 덧글을 읽고 기분 나빴습니다.

    말 한마디로 천냥빚을 갚는다고 하죠. 그런데 되려 빚을 늘리고 계시니 앞으로는 다른 분이 사태 수습을 하셨으면 합니다. 비교적 최근에 입사하신 분으로 알고 있는데, 이용자의 클레임에 능숙하지 못하신 것 같습니다.
  • 2010/09/30 16:17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MerLyn 2010/09/30 16:55 #

    이글수리님 덧글때문에 더 난리인듯....
    하시는게 신입사원이 분위기 인식 못하고 아무말이나 내뱉는거랑 같습니다.
    읽어보니 신입이 아니라고 하시는데 그럼 경력만큼 잘 해주시길 바랍니다. 클레임 핸들링을 못하실 것 같으면 전문적으로 능숙 하게 할 수 있는 사람에게 맡기세요.
  • ㅋㅋ 2010/10/01 21:52 # 삭제

    전문적으로 능숙하게 할 수 있는 사람 한명 추천 부탁
  • 狂猫 2010/09/30 17:09 #

    이글수리님이 도발을 썼는데 힐러가 없는듯염.

    운영진이 사과 공지를 올리면서 이모티콘 찍찍 써대면 보는 사람들 기분이 누그러질거라 생각하셨나요? 신입 아니시라면서 뭐 그런 신입스런 실수를 하십니까. 내용 이전에 그게 더 빡치네요
  • 욕구不Man 2010/09/30 18:04 #

    일단 공지부터 내립시다-_-
    너님들이 상업적 포스트라고 맨날 잡아 족치기만 하더니, 스스로 상업성 포스트를 공지로 올려놓고는
    "아 미안 님들아. 나 그럴 생각은 아니었는데 너님들이 오해한거임 ㅇㅇ"

    그래서 "그러면 오해소지가 있는건 치워야 하는거 아냐?"라고 했더니

    "운영정책상 문제 없는데 너님들이 곡해했다니까? 그걸 왜 내려?" 드립 시전.

    오왕, 병신력돋네요. (주어 없어요)

    관리자고 운영자고 신입사원이건 아니건 지금 유저들이 바라는게 뭔지 모르겠음?



    아니 그리고 지금 한다는 소리가 "누가 공지 올리고 그런게 아니라 다들 돌아가면서 분담한다"라니, 이글루스 담당 관리자가 없다는 소리여 시방?
  • 가면의가면 2010/09/30 20:30 #

    일이 너무 커져서 수습해볼려고 글을 올리신 것 같습니다만,
    결국 새로 준비하겠다는 변경된 정책이 마음에 들어야 유저들의 화가 가라앉을 것 같네요.

    이 기세라면 어떤 개선을 해도 또 조목조목 꼬투리잡는 글들이 올라오겠지만 -_-
    정책이 좋으면 몇달 정도 뒤에는 잠잠해지겠죠.
  • 몽몽이 2010/09/30 21:47 #

    highseek 얜 뭐임? 운영자 멀티냐 니가? 뭔데 설쳐? 별꼴일세
  • 어찌되었든 2010/09/30 22:04 # 삭제

    글을 안 써도 욕 먹고, 글을 써도 욕 먹는 다는건 이걸로 확인되었군요.
    본문만 쓰면 짧다고 욕 먹고, 리플을 달면 리플을 단다고 욕 먹고.
    리플을 사무적으로 달면 사무적이라고 욕 먹고, 이모티콘을 쓰면 천박하다고 욕 먹고.

    그만큼 운영진에 대한 불만이 많다고 생각해주세요. 쉴드칠 여지도 별로 없으니.
  • ㅋㅋㅋ 2010/10/01 21:30 # 삭제

    ㅋㅋㅋㅋㅋㅋ 파죽지세
  • 드로이드 2010/10/01 09:56 #

    왈왈왈.
  • 데지코 2010/10/01 11:26 #

    Mox res oportet quoque pervenio evenio
  • Filia 2010/10/01 13:02 #

    PC통신 시절 동호회에서 봤던 특혜논란을 이런 곳에서 다시 보게 되니 참 새삼스럽네요. 자그니님이 이글루스의 초기부터 좋은 포스팅을 많이 해주셨고, 많은 블로거들의 인기를 끌고 있는 파워 블로거인 건 사실이죠. 그래서 이글루스 운영진들과 알게 모르게 친분도 깊을 거란 생각도 듭니다.

    오얏나무 아래서 갓끈 고쳐매지 말고, 참외밭에서 짚신 고쳐신지 말랬대죠? 사실 자그니님의 출판 환영회가 개인 블로그에 떴으면 이 정도 파장까지는 안 갔을 거라고 봅니다. 이글루스 운영진들은 PC통신 친목 동호회도 아닌데, 이런 식의 의혹을 살만한 처신은 자제해주셨으면 합니다. 운영진과 친하지 못한 사람들이 보기엔 불쾌하니까요.
  • 1408 2010/10/01 16:28 #

    "~데요" 에다가 이모티콘 남발 짜증나는군요, 진짜.
    시비 걸려고 말대꾸 하는 투로 대응하고서 이걸 고객응대랍시고.
  • dd 2010/10/02 03:54 # 삭제

    저기서

    데요.. (.. )

    이건 기어들어가는 소리를 표현한거 아님? (뭔가 반성하는 느낌)

    데요? <- 이게 따지는 말대꾸 말투고..

    설마 운영자가 유저 질문에 말대꾸를 하려고 했겠냐만

    블로그 놀러다니시면서 덧글도 많이 달아주시던데 저런 말투 잘 쓰시는듯
  • 백범 2010/10/01 17:09 #

    건의하나 할까요? 일단 자그니님 출간 이벤트 공지부터 내리셨으면 합니다.

    다른 글 상업성, 광고성, 홍보성 때문에 내려간 사례가 있는데, 이건 형평성의 원칙에도 어긋나지...
  • 불타지않는뿔 2010/10/01 18:46 #

    논란의 시발점이 자그니님의 출간홍보에 있는데 이 부분에대한 정확한 해명이 없다는 점이 아쉽네요.

    출판사와 연계로 한다고 했는데. 일단 이 상황에선 출판사에서 먼저 연락을 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편향적 운영에 대한 비판은 피할수 없다고 봅니다.
  • 파리를 때려잡다 2010/10/02 17:29 #

    출판사가 연락한게 맞다고 하더라도 특정회원만 이벤트 해준게 억울하다는 논리에서는 달라질게 없는데요?
    출판사가 하면 로맨스, 유저가 하면 불륜인가요? ㅋㅋㅋㅋ
  • 불타지않는뿔 2010/10/02 21:50 #

    전 bluexmas님 관련해서만 얘기하는 겁니다. 이 분은 개인으로서 이글루스에 문의를 하셨습니다. 운영진 말대로 못받았다. 못봤다. 오류다 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기업입장에서는 출판사가 문의 홍보요청이 들어와서 하는것 일반유저요청으로 하는건 차이가 있을수 밖에 없습니다. 이 경우 출판사는 운영진에 직접연결이 되겠지만 bluexmas님이 하신일은 덧글과 이메일 밖에 없었지요. 물론 그런 계속된 문의와 요청을 가볍게 씹어 먹고 제대로 된 해명을 하지않는 이 두가지는 비판받아 마땅하겠습니다만. 기업입장에서 일개유저와 출판사를 동일선상에 놓고 대우해달라는건 무척 힘들지 않을까 싶습니다.
  • 2010/11/24 00:22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0/11/24 11:03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0/11/25 15:29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
◀ 다음덧글    이전덧글 ▶


2016 대표이글루